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책거리그림 6폭 병풍 (冊거리圖6幅屛風)

추천0 조회수 9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책거리그림 6폭 병풍 (冊거리圖6幅屛風)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책을 포함하여 방안의 여러 가지 기물(器物)들을 함께 그린 그림이다. 일명 문방도(文房圖)·책탁문방도(冊卓文房圖)라 하며‚ 우리말로는 책거리그림이라 부른다. ‘거리’란 복수를 나타내는 우리 말 접미어로서 이 그림에 책과 관계없는 갖가지 일상용구들이 어울려 기묘한 구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유교사회의 문인취향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주로 선비의 사랑방을 장식한 그림이다. 실재하는 사물들을 한데 모아 허구적인 구도를 보이고 있는 이 그림은 현대적인 감각을 보여주는 작품들도 있다. 책거리그림에는 사방탁자(四方卓子) 형태의 커다란 서가 속에 책을 중심으로 문방구류·고동기 등을 그려 넣은 유형과‚ 책과 관계없는 각종 기물을 잡다하게 모아 그린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이 작품은 후자 형식에 해당하는 것으로 비단 바탕에 설채(設彩)로 그려진 6폭 병풍이다. 화면의 주된 대상물은 책과 기물로‚ 책과 관계없는 일상용구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화면에 등장하는 대상은 실물이지만 구도는 완전히 허구인 그림으로 공간적인 위치를 무시하고 평면적으로 표현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ogung.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