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백자금띠주전자 白磁金線注子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백자금띠주전자 白磁金線注子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대한제국이 본격적으로 프랑스와 국교를 수립하고 통상조약을 맺은 것은 1886년 조불수호통상조약을 통해서이다. 현재 박물관 소장 도자기 중에는 프랑스산 도자기가 많이 전한다. 그 이유는 당시 프랑스와의 도자기 교류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도자기와 관련된 교류로는 고종 25년(1888) 5월 19일 흥복전(興福殿)에서 프랑스 대통령이 증정하는 자기를 공사(公使)를 통하여 고종이 친히 받았다는 기록과‚ 후에 광무 원년(1897) 12월 내부대신(內部?臣) 조병식(趙秉式)이 프랑스 공사관에「공작학교(工作學校)」설립에 필요한 프랑스 공장(工匠)의 초빙을 교섭한 바 있으며‚ 광무 4년 5월에 다시 초빙을 요구하여 프랑스 세브르 요업소(窯業所)의 도자기 전문 기사가 내한하였다는 기사가 보인다. 프랑스산인 이 도자기는 둥근 당초줄기 손잡이가 큼직하게 달린 주전자로 주둥이‚ 입가‚ 손잡이에 금테를 돌렸고 현재 뚜껑은 유실되었다. 굽바닥에 「CH PILLIVUYT CIE & PARIS EXP 1900 GRAN PRIX」라는 상표명이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ogung.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