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입맛 잃기 쉬운 봄…양반가 음식으로 입맛 돋궈요

추천0 조회수 29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입맛 잃기 쉬운 봄…양반가 음식으로 입맛 돋궈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3-16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나른하기 쉬워 입맛을 잃기 쉬운 봄을 맞아 정성 가득한 종갓집 음식을 먹고 입맛을 돋우는 것을 어떨까? 농촌진흥청은 봄을 맞아 ‘정성 가득한 종가밥상’으로 동춘당 송준길 종가의 떡찜‚ 외상문채‚ 호박나물을 16일 소개했다. 동춘당 송준길 종가 송준길(1606~1672년)은 이이‚ 김장생의 문인으로 조선 중기 학자이자 문신이다. 본관은 은진‚ 호는 동춘당‚ 시호는 문정이다. 대전 송촌동에 위치한 동춘당은 보물 제209호로 송준길 선생의 호를 따서 지은 별당이다. 대전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동춘당 가양주인 국화주가 유명하며 13대 김정순 종부가 제조법을 계승하고 있다. 동춘당 종가음식 동춘당 종가는 음식과 술이 기록된 2가지 조리서를 바탕으로 옛 조리법과 현대 조리법이 함께 어우러져 조화를 이룬다. 모든 고명에 실고추를 사용해 색감을 더했으며 고기볶음에는 무채를 썰어 넣는 특징이 있다. 대대로 내려오는 조리법을 계승하려는 노력이 묻어난다. 이름만으로도 생소한 ‘떡찜’ 떡찜의 옛 조리법은 이름만으로 쉽게 떠오르지 않는 독특한 음식이다. 전병처럼 넓게 편 떡 반죽에 양념한 소고기 소를 넣은 후 싸서 한 치(약 3cm)로 잘라 굳혀 고기와 채소‚ 간장 양념을 넣어 끓인 음식이다. 오늘날 시중에 판매하는 가래떡을 약 5cm로 잘라 가운데 십자썰기(十) 해서 소고기‚ 채소‚ 양념을 넣어 만든 떡찜의 옛날 방식으로 볼 수 있다. 고기를 함께 볶는 음식에 무채를 넣는 것이 특징이다. 동춘당 종가 유일 음식 ‘외상문채’ 동춘당 종가의 외상문채는 동춘당 종가 후손들에 의해 전해지는 1800년대 중엽 이후 조리서인 ‘주식시의’ 원문처럼 오이를 끓는 물에 데쳐서 무치는 숙채의 형태를 띤다. 오늘날 가정에서 오이를 생채로 무쳐 먹는 것과는 다르다. 외상문채는 다른 고 조리서에는 기록돼 있지 않고 ‘주식시의’에만 있는 동춘당 종가의 유일한 음식으로 식문화적 가치가 높다. 술을 부르는 ‘호박나물’ ‘주식시의’에서 호박나물의 호박이 무르면 술안주로 극품이라고 칭송했으며 여기에 송이버섯을 넣으면 좋다고도 했다. 대전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동춘당 종가의 가양주인 국화주를 옛 문헌처럼 호박나물과 곁들이면 더욱 좋다. 이 음식은 시대가 지나 ‘부인필지’에서 찰전병을 넣은 월과채로 연결되며 오늘날 가정에서 먹는 호박볶음으로 이어지고 있다. 김영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가공이용과 농업연구관은 “외상문채와 호박나물은 봄맞이 반찬으로‚ 떡찜은 별미 음식으로 만들어 먹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며 “더불어 양반가의 음식 맛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063-238-3574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