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교통약자 위한 전철역 정보 ‘다양하고 알기 쉽게’

추천0 조회수 19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교통약자 위한 전철역 정보 ‘다양하고 알기 쉽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3-3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전국 전철역의 이동편의 정보가 개선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된다.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철도운영자 누리집을 통해 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교통약자에게 실제 필요한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협력하여 데이터베이스 표준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장애인 단체(시각장애인협회‚ 농아인협회 등 4개 단체) 등 의견을 수렴해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역사 이용 전에 역내 편의시설‚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최적 동선 등을 그래픽 자료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앞으로 철도 연구 개발(R&D)을 통해 실시간 위치정보 기술과 연계할 경우 스마트폰에서 장애유형별 맞춤형 안내 및 화재 등 비상시 최적 대피경로 등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교통약자의 역사 이용이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공정보는 ▲편의시설 정보: 장애인용 화장실‚ 교통약자 도우미 이용정보 ▲ 이동경로 정보: 출입구~승강장 연속 동선 및 환승경로 ▲승강장 안전정보: 발빠짐 사고예방을 위한 승강장과 열차 간격 등이다. 정보제공은 철도역사에서 발생하는 생활안전사고를 2017년까지 30% 저감하기 위한 ‘철도역사 생활안전사고 저감대책’‚ ‘철도역사 안전강화 대책’ 등에 따른 일련의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구본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역사 안전사고가 시설이 미흡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스마트기기 사용‚ 안전수칙 미준수 등 이용자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만큼 이용자가 안전수칙을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며 “이용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c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