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박수항

추천0 조회수 86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박수항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박수항 호 : 이경/백원자 활동시기 : 조선시대 본 관 : 밀양 상세설명 자는 이(彛)경(卿) 호는 백원자(百源子) 본관은 밀양(密陽)이다. 영천군 영천읍 대전동에서 평(枰)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릴때부터 성질이 온순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이 특이하였다. 언제나 아버지가 거쳐하는 방바닥에 손을 대어 보고 조금이라도 차가우면 밤중이라도 불을 때어 방을 따스게하고 아버지가 병으로 않으면 잠시도 곁을 떠나지 않고 병간호를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자기가 병이 들면 부모가 근심할까 아픔을 참고 앓는 소리를 내지않았고 흉년이 들어 끼니가 어려울때면 어떻게 노력을 하더라도 부모의 조석은 걱정없이 이어 나갔다. 1727년에 아버지가 독감으로 앓아 누워 생명이 위독할 때 손가락을 끊어 피를 드리워 부친의 생명을 구했다. 6년이 지난 1732년(임자년)에 어머니가 또 편찮아 위독하게 되었을 때 또 손가락을 끓어 피를 드리우니 공의 효성을 하늘이 알았는지 역시 어머니도 병석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옛부터 ...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