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장지도

추천0 조회수 52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장지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장지도 호 : /반곡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선생은 옥산 장씨로 수원부원군 을포의 손자로 1371(공민왕 20)년 지례에서 태어나 호를 반곡이라 했다. 고려 공민왕조에 진사 문과에 급제한 후 벼슬이 기거주지의주사에 오르고 조선이 건국되자 소감에 올라 이태조의 명으로 전리 좌랑정혼과 정관정요(당태종과 신하들 사이에 있었던 정치상의 의론을 40편으로 분류한 정치교과서의 일종)를 교주하여 바치기도 한 학자였다. 그러나‚ 이조초 정치적인 혼란·참상에 환멸을 느끼고 고향에 숨어서 후진 양성에 힘을 썼다. 지례를 중심으로 한 향토 학계에 선구적인 사람으로 문풍을 쇄신하고 도의심을 진작시키는데 크게 공헌한 분이라 하겠다. 그 문하에서 수많은 제자가 나왔으며 특히 <삼강행실도>에 오른 남계 서질과 윤은보 같은 대효자를 배출하여 향토 도의심 앙양에 끼친 바 영향은 지대하다 하겠다. 일찍이 그는 낙향한 심회를 반곡석상에다 새긴 시 한 수가 현재도 전해 지고 있는데‚ 천년 반곡은 평평한 방안같고...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