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배현복

추천0 조회수 3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배현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배현복 호 : 응오/백헌 활동시기 : 조선시대 상세설명 자는 응오‚ 호는 백헌‚ 본관은 성산‚ 극명의 후손‚ 경수의 아들이다. 성품이 순박하고 효우가 두터우며 친상을 당하여 여모살이에 피눈물로 상을 마쳤다. 서암 배덕문의 제자로 1591년(선조24년) 문과에 급제하였다. 1592년 임진왜란에 의병을 일으켜 군중에게 맹세하여 "마땅히 몸으로써 나라의 은혜를 갚으리라"하고 적진에 쳐들어가 적장 및을 죽이고 용감히 싸우다가 전사하였으니 그 곳을 후인들이 도덕골(성주읍 금산동)이라 한다. 1609년(광해 1년) 가선대부‚ 예조참판을 증직하였다. 무덤은 초전면 용성동에 있다. 그의 장녀는 임진왜란 당년 19세로 왜적에게 사로잡혀 가다가 길이 우물가로 뻗은 곳에서 물마시기를 빙자하여 손가락을 깨물어 우물가 돌에 피로 표를 한 다음 우물에 투신‚ 자결을 하니 그 우물을 '배씨샘'이라 하는데 성주읍 예산동 예동마을 앞에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