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음악

2014 토요명품공연: 해설 A형[08.02.] - 07. 사물놀이(웃다리가락)

추천0 조회수 477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014 토요명품공연: 해설 A형[08.02.] - 07. 사물놀이(웃다리가락)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음악
요약정보
설명 ○ 2014 토요명품공연: 해설 A형[08.02.]의 일곱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내용 사물놀이는 사물(四物) 즉 꽹과리‚ 장구‚ 북‚ 징의 네 가지 악기를 가지고 하는 놀이(연주)라는 의미이다. 사물은 원래 절에서 중생들을 제도하기 위해 치는 범종‚ 법고‚ 운판‚ 목어 이 네 가지를 가리키는 말인데‚ 1978년에 야외에서 놀던 풍물놀이를 무대예술로 재구성하면서 용어를 빌려 쓴 것이 고유 명칭으로 자리 잡았다. 풍물놀이는 대규모의 놀이를 포함해 야외 공연의 활동성을 강조한 것이었는데‚ 사물놀이는 악기 연주 자체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과 역동성을 강조한 공연형태다. 기교가 뛰어나고 화려한 장단을 세련되게 다듬어 연주하며 가락을 죄고 풀며 사람의 감성을 자극한다. 인물정보 ○ 장구/김수용‚ 꽹과리/오영환‚ 징/최병삼‚ 북/이대원 주최정보 주최/국립국악원‚ 후원/국악방송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archive.gugak.go.kr
분류(장르)
음악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