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바퀴날도끼

추천0 조회수 19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바퀴날도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바퀴날도끼 이명칭 환상석부 한자명칭 環狀石斧 국적/시대 한국(韓國)-청동기(靑銅器) 출토지 함경북도(咸鏡北道) 종성군(鍾城郡) 종관진(鐘關鎭) 재질 석(石) / 石 용도 산업/생업(産業/生業)-선사생활(先史生?) 크기 지름 14.0cm‚ 지름 9.9cm‚ 지름 15.2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06555-000 공유하기 《K번 408(사진 가운데)‚ 본관 6555(왼쪽)‚ 본관 14574(오른쪽) 함께 설명》북한지역에서 발견된 바퀴날도끼(環狀石斧)이다. 청동기시대의 특징적인 돌도끼로‚ 바퀴 또는 해 모양과 닮았다 하여 바퀴날도끼 도는 달도끼라고 부른다.가운데가 볼록한 원반형의 테두리에 날을 세우고 중심에 자루를 끼우기 위한 구멍이 낸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날 부분은 부서지거나 깨진 것이 많다.이와 같은 석기의 쓰임새에 대해서는 톱니날도끼(太頭石斧)와 마찬가지로 권위를 상징하는 의식용 도구‚ 무기 등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바퀴날도끼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