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짐승얼굴무늬 허리띠장식

추천0 조회수 18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짐승얼굴무늬 허리띠장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짐승얼굴무늬 허리띠장식 이명칭 금동제귀면대금구 한자명칭 金銅製鬼面?帶金具 국적/시대 한국(韓國)-백제(百濟) 출토지 충청남도(忠?南道)-공주시(公州市) 금성동(錦城?) 송산리(宋山里) 재질 금속(金屬)-금동제(金銅製) 용도 주(住)-건축부재(建築部材) 크기 너비 1.9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10530-001 공유하기 충남 공주시 금성동 송산리 2호 무덤에서 출토되었으며‚ 허리띠[?帶]에 부착되었던 금장식이다. 사각형의 금동판을 짐승얼굴이 새겨진 웅형(雄型) 위에 올려놓고 망치와 같은 도구로 두들겨 고착시켜‚ 웅형의 짐승얼굴무늬가 금동판(金銅板)에 옮겨지도록 하여 표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무늬가 표현된 금장식이 분포하는 특징으로 보아 백제‚ 가야‚ 일본 사이의 문화적 관련성을 살필 수 있다. 특히 백제에서는 웅진도읍기 이후‚ 공산성이나 무령왕릉 출토유물 등에 짐승얼굴무늬를 도안화한 유물들과 웅형으로 무늬를 표현한 기법들이 많이 보이고 있어‚ 백제 웅진 도읍기 이후 가야나 일본으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짐승얼굴무늬 허리띠장식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