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평안도 지역을 그린 군사지도

추천0 조회수 11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평안도 지역을 그린 군사지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평안도 지역을 그린 군사지도 이명칭 평안도변성지도 한자명칭 平安道邊城地圖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 재질 지(紙) / ? 용도 과학기술(科學技術)-지리(地理) 크기 43.0x18.8cm 소장품번호 본관(本館)-010688-000 공유하기 청천강 이북의 의주에서 압록강 상류의 후주 강구까지의 성‚ 진‚ 보‚ 파수 등을 자세하게 그린 군사지도이다. 압록강과 두만강 접경지역은 청(?)나라가 중국 본토를 장악하면서 군사적 위기가 높아졌던 곳으로‚ 이 지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많은 지도가 만들어졌다. 압록강 연안의 군사 기지인 진보(鎭堡)와 일종의 군사 초소인 파수(把守)가 상세하게 표시되었다. 읍성과 산성 내부에는 당시 존재했던 민가의 수까지 표시되어 있다. 통신 수단인 봉수(烽燧)와 적의 침입로가 자세히 적혀 있는 것을 통해 이 지도가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압록강에 이어 제2의 방어선이었던 청북정맥의 여러 고개에 설치된 관문들이 상세히 표기되어 있다. 지도 윗부분의 여백에는 군현의 지리적인 특성과 관련된 내용이 적혀 있다. 압록강변을 따라 배치된 파수의 이름이 적혀 있으며 만포진에서 상류에 이르는 이른바 폐사군(廢四郡)지역에는 파수의 배치가 하류보다 훨씬 더 촘촘한 것을 알 수 있다. 의주를 비롯한 강안 7읍에 대해서는 읍성의 둘레‚ 민가‚ 서울을 비롯한 각지의 거리‚ 각종의 창‚ 관할하는 진보‚ 파수 등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평안도 지역을 그린 군사지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