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향낭·나침반

추천0 조회수 12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향낭·나침반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향낭·나침반 이명칭 목조원형향낭 한자명칭 木彫圓形香囊·羅針盤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재질 나무(木) / 木 용도 과학기술(科學技術)-지리(地理) 크기 지름 3.0cm 소장품번호 남산(南山)-001733-000 공유하기 부채고리에 매다는 장식품인 선추(扇錘)에 딸린 나침반으로‚ 둥근 향나무 곽에 사각형의 나침반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다. 휴대용 나침반의 전형적인 예로 실제 방위를 측정하는 실용적인 기능 이외에 부채에 매달아 멋을 내던 예술적 흥취가 더해져 있다. 향나무로 만들어진 곽에는 십장생(十長生)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사각형의 나침반에는 24방위가 새겨져 있다. 24방위는 정방위인 자방(子方)을 시작으로 왼편으로 돌아 계방(癸方)·축방(丑方)·인방(寅方)·갑방(甲方)·묘방(卯方:正東)·을방(乙方)·진방(辰方)·손방(巽方)·사방(巳方)·병방(丙方)·오방(午方:正南)·정방(丁方)·미방(未方)·곤방(坤方)·신방(申方)·경방(庚方)·서방(西方:正西)·신방(辛方)·술방(戌方)·건방(乾方)·해방(亥方)·임방(壬方)·자방(子方:正北)으로 되돌아 온다. 여기에는 음양·오행·팔괘·십간(十干)·십이지(十二支) 등이 모두 들어 있다. 이 때 방위는 태양의 움직임과 관련을 맺고 있어 시간과 계절이 방위와 대응관계를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향낭·나침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