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물고기를 잡는 어부들

추천0 조회수 25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물고기를 잡는 어부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물고기를 잡는 어부들 이명칭 천어도 한자명칭 川魚圖 국적/시대 한국(韓國)-조선(朝鮮)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먹 작가 정세광(鄭世光)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5.6×21.5cm(그림) 소장품번호 덕수(德壽)-002097-017 공유하기 조선 중기의 선비화가인 정세광(鄭世光)의 태어나고 죽은 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고 다만 안견(安堅)의 영향을 받은 안견파 화가로 전해진다. 본관은 하동(河東)이며‚ 부사 양종(穰從)의 증손자이다. 진사에 급제하였고 그림을 잘 그렸다고 한다. 그의 그림에 대하여 윤두서(尹斗緖)는『기졸記拙』에서 ″얌전하고 정밀함은 가도(可度)의 필의(筆意)를 체득하였으나 필봉(筆鋒)이 다소 둔하고 창윤(蒼潤)한 빛은 미치지 못하다″라고 평가하였다. <천어도>는 나무가 몹시 흔들리는 바람 부는 강가에서 물고기를 잡는 두 명의 어부를 소재로 하고 있다. 원경은 거의 생략된 채 근경 위주로 남종화풍(南宗?風)에 토대를 두고 묘사한 것으로서 일종의 풍속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물고기를 잡는 어부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