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계곡의 별장에서 피하는 더위

추천0 조회수 15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계곡의 별장에서 피하는 더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계곡의 별장에서 피하는 더위 이명칭 계정납량도 한자명칭 溪亭納凉圖 국적/시대 중국(中國)-청(?)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채색 작가 맹영광(孟永光‚ 1590~1648)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07.9x59.1cm(그림) 소장품번호 덕수(德壽)-002685-000 공유하기 맹영광(孟永光‚ 17세기 활동)은 청대(?代)의 화원 화가로‚ 저장 성(?江省) 콰이지(會稽) 출신이며‚ 자는 월심(月心)‚ 호는 낙치생(樂痴生) 또는 정명(貞明)이다. 손굉(孫宏)에게 그림을 사사하였는데‚ 인물화와 초상화를 특히 잘 그렸으며‚ 세필의 공필화(工筆?)와 호방한 필법의 절파풍의 작품을 남기고 있다. 1645년에 소현세자(昭顯世子)를 따라 우리나라에 와서 3년간 머무르다 돌아갔다. 이때 소현세자뿐만 아니라 봉림대군(鳳林?君)‚ 인평대군(麟坪?君)‚ 김상헌(金尙憲)‚ 이징(李澄) 등과 교유하며 활약하였다. 기록에 나타난 우리나라에서의 활약상에 비해 그림에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고‚ 이명욱(李明郁‚ 17세기 중엽-18세기 초)의 <어초문답도(漁樵問答圖)> 등 일부의 작품에서 일부 그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이 그림은 채색의 산수인물화로 시원한 계곡의 별장에서 더위를 식히는 선비의 모습을 매우 세밀하게 묘사한 작품으로 인물화로 유명한 그의 기량을 살펴볼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계곡의 별장에서 피하는 더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