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산수화

추천0 조회수 124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수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관람후기(0) 산수화 이명칭 산수도 한자명칭 山水圖 국적/시대 중국(中國)-명(明) 재질 사직(絲織)-견(絹) / 비단에 엷은 채색 작가 전 당인(傳 唐寅) 기증자 이홍근(李?根) 용도 문화예술(文化藝術)-서화(書?) 크기 176.7x62.4cm(전체)‚ 85.4x47.0cm(그림) 소장품번호 동원(東垣)-002554-000 공유하기 당인(唐寅‚ 1470-1523)은 장쑤 성(江蘇省) 쑤저우(蘇州) 출신으로 자(字)는 백호(伯虎)‚ 호(號)는 육여거사(六?居士)이다. 홍치(弘治) 11년(1498) 응천향시(應?鄕試)에 수석으로 합격하였으나 진사시(進士試) 부정 사건으로 쫓겨나 일생을 주로 시‚ 글씨‚ 그림과 술로 보냈다. 주신(周臣‚ 약 1450-1536)에게 그림을 배워 산수‚ 인물‚ 화조 등에 두루 능했는데 산수는 이당(李唐)‚ 유송년(劉松年) 등 송원대(宋元代) 제가(諸家)들의 여러 화풍을 융합하여 섬세하고 우아하며 때로는 힘차고 생동감 있는 화풍을 이룩하였다. 인물은 이공린(李公麟)에게 배웠으며 특히 아름답고 우아한 사녀(仕?)를 잘 그렸다. 화면은 중경의 구름을 사이에 두고 근경과 원경으로 나뉘는데 원산의 모습은 북송대 거비파(巨碑?)나 명대 절파(??) 양식을 따른 듯하며 부벽준(斧劈?)을 변형한 듯한 준법(?法)으로 산의 표면을 묘사하였다. 근경에는 한 고사가 다리를 건너 친구를 방문하는 듯한 모습이 그려져 있다. 구름의 윤곽이 분명하고 인물에 흰색이 가해진 점 등은 고식(古式)을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산수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