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중앙] 한국 전통 매듭-균형과 질서의 미학

추천0 조회수 254 다운로드 수 3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중앙] 한국 전통 매듭-균형과 질서의 미학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04-08-30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중앙] 한국 전통 매듭-균형과 질서의 미학 등록일2004-08-30 조회수1943 담당자 이귀영 () ‘2004 서울세계박물대회’ 개최 기념 특별전 한국 전통 매듭 균형과 질서의 미학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은 9월 7일(화)부터 10월 10일(일)까지(34일간)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Ⅰ(세종로)에서 《한국 전통 매듭 - 균형과 질서의 미학》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은 ‘2004 서울세계박물관대회(2004.10.2-10.8)’를 기념하기 위해 이 대회의 주제인 ‘박물관과 무형문화유산’이라는 성격에 맞게 특별 기획된 것으로‚ 한국의 무형문화 유산인 전통 매듭을 소재로 하였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국립중앙박물관이 2005년 10월 용산 새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전·개관함에 따라 세종로에 위치한 전시실에서 열리는 마지막 특별전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 특별전에 선을 보이는 전시 유물은 한국 전통 매듭과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22호 매듭장 기능보유자 김희진 선생 기증 작품과 유물 등 총 200여건이다. 이 중에는 대한제국 마지막 황태자였던 영왕英? 이은((李垠‚ 1897~1970)과 그의 비? 이방자(李方子‚ 1901~1989) 여사가 소장했던 유품‚ 영조·정조 임금의 어보‚ 국악기·노리개·주머니·조선시대 남성용 장신구·불교의식구·의장용구 등을 장식했던 각종 전통 매듭 및 매듭 기법을 응용한 김희진 선생의 현대 창작품 등이 있다. 특히 보문사 소장 연 수식과 인로왕번‚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대봉유소 등은 일반에게 최초 공개되는 유물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번 전시는 1976년 정부로부터 중요문형문화재 22호 기능보유자로 지정된 매듭장 김희진 선생이 평생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 및 직접 모은 유물과 자료 430점의 기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김희진 선생의 창작품 와 초대형 창작품 (2m 35cm)는 3차원 공간에서 표현되는 매듭 자체의 입체적 예술성을 시도한 것으로 전통 매듭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과 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증을 통해 온 세계의 문화인들이 한국 매듭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사랑하길 바라는 김희진 선생의 뜻은 우리 모두의 귀감이 될 것이다.  전시 주제는 ‚ ‚ ‚ ‚ ‚ ‚ 의 총 7가지이다. 이 주제들로 한국 매듭의 전통과 그 맥을 이은 김희진 선생 작품 중심의 현재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미래상이 망라되었다.  이번 전시는 ‘매듭’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조선시대 궁중과 상류층이 누렸던 문화의 품격과 삶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김희진 선생의 다양한 현대 매듭 작품들은 전통 매듭 자체의 아름다움을 변형시키지 않고 아름답게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전통 매듭에 깃든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찾아내어 이것이 현대 섬유 예술의 한 분야로 거듭 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특별전을 기념하기 위해 “한국의 전통 매듭의 이해”라는 주제를 가지고 중요무형문화재 매듭장 김희진 선생의 특별강연도 펼쳐진다. 오는 9월 15일(수)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강당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 문의 :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학예연구관 이귀영 (☎ 02-2077-9484)                학예연구사 이애령 (☎ 02-2077-9491) 대봉유소 연 수식 수 봉황무늬 대향낭 박쥐 삼작 노리개 수 장생무늬 오방낭자 운라 영락 노리개와 귀걸이 영원에서 영원으로 ※ 그림을 누르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중앙] 한국 전통 매듭-균형과 질서의 미학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1유형)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