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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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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3-03-19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게시글 상세 보기를 등록일‚ 조회수‚ 기간‚ 담당부서‚ 담당자로 나타낸 테이블 입니다. 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등록일2013-03-19 조회수5600 담당부서 아시아부   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ㅇ 일    시 : 2013. 3. 19~ 5.19(2개월간)          ㅇ 장    소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          ㅇ 전시유물 : 싱가포르 아시아문명박물관‚ 페라나칸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복식류‚ 장신구‚ 도자기 등 230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김영나)은 2013년 3월 19일(화)부터 5월 19일(일)까지 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을 개최한다. 싱가포르 국립문화유산위원회(National Heritage Board)‚ 아시아문명박물관(Asian Civilisation Museum) 소장품 230점이 소개되는 이번 전시는 싱가포르를 포함한 말레이반도와 인도네시아 여러 섬에 정착한 중국계 이주민과 현지 주민 사이에 형성된 혼합문화를 통해 동남아시아의 문화적 다양성을 살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동남아시아는 동서 세계를 잇는 교차로 상에 위치하여 전통적으로 인도와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며‚ 대항해 시대의 개막 이후에는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 등 서구 문화를 받아들였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혼재는 동남아시아의 지역적 특징 가운데 하나이며‚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페라나칸의 문화는 이와 같은 토양 아래 성장한 혼합문화다.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단어인 “페라나칸(Peranakan)”은 말레이어로 아이를 뜻하는 “아나크(anak)”에서 유래한 말로 해외에서 이주한 남성과 현지 여성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후손을 뜻한다. 오래 전부터 해상 무역이 발달했던 동남아시아에는 아랍인이나 인도인‚ 또는 유럽인들로 구성된 다양한 페라나칸 공동체가 형성되었다. 이 가운데 중국계 페라나칸이 다수를 점하고 있으며‚ 남성은 바바baba‚ 기혼 여성은 뇨냐nyonya라고 부른다.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번 전시에서는 싱가포르에 정착한 중국계 페라나칸들이 상이한 문화요소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혼합하여 독특한 양식으로 토착화 하였는지 살펴본다.   전시실 입구에 들어서면 제1부 “믈라카에서 온 신랑 신부”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신랑은 중국식 복장을 하고 신부는 자수와 구슬공예로 장식된 화려한 예복을 입고 있다. 12일간 거행되는 페라나칸 혼례의 첫 날 모습을 보여준다.    제2부는 “페라나칸의 혼례 : 중국의 영향”으로‚ 혼례 준비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혼례침실을 재현하여 소개한다. 중국의 영향을 받아 길상의 의미를 지닌 장신구로 꾸며진 혼례침실은 페라나칸 공예미술의 정수이자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에 해당한다.    제3부는 “뇨냐의 패션 : 말레이의 영향”이다. 페라나칸 여성은 말레이 전통 복식인 사룽sarong과 케바야kebaya를 착용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케로상kerosang이라 불리는 화려한 보석 장신구로 장식했다. 사룽과 케바야는 페라나칸의 정체성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복식으로 오늘날까지도 디자이너들에게 다양한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제4부 “서구화된 엘리트 : 유럽의 영향”에서는 무역상이나 도시적인 사업가로 유럽 문화를 적극 수용했던 페라나칸의 모습을 살펴본다. 페라나칸은 영어를 배우고 서구식 복장을 했으며‚ 테니스나 크리켓 등 스포츠를 즐겼다. 서구식 주택을 지어 거주하고 유럽에서 제작된 자동차를 타고 다니며 새롭게 획득한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표현했다. 사회적 지위를 표현하는 방법 가운데 선호했던 것으로 초상화가 있다. 20세기 전반 싱가포르 사회의 저명 인사였던 송옹시앙 (Song Ong Siang‚ 1871-1941)의 초상화에는 양복을 입고 훈장을 착용한 모습과 성경이 함께 그려져 있으며‚ 이는 서구 문화의 수용을 통해 자신들의 정체성을 형성했던 페라나칸의 모습이 반영된 것이다.    제5부는 “페라나칸 공예미술”로 페라나칸의 취향이 반영된 공예미술을 살펴본다. 페라나칸 공예미술의 발달에는 여성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여성들은 바느질 솜씨와 음식 솜씨를 갖춘 중국 전통에 부합하는 며느리감을 기대하였으며‚ 이에 따라 페라나칸의 여성들은 뛰어난 자수와 구슬 세공품을 많이 남겼다. 특히 여성들의 공간인 주방에서 사용하는 도자 세트는 신부용으로 따로 주문 제작되었는데‚ 이로 인하여 페라나칸의 도자를 “뇨냐자기(nyonyaware)”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싱가포르에 정착한 중국계 페라나칸 문화가 세계화된 싱가포르 사회에서 어떻게 융화되어 발전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문화의 편견 없는 수용은 다문화 사회를 맞이하는 우리 사회에 미래지향적인 메시지를 가져다 줄 것이다.    이번 전시는 3월19일(화) 부터 5월 19일(일)까지 개최되며 전시 기간 중에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제1부 도입부 “믈라카에서 온 신랑 신부”>   신부 혼례복 19세기 말~20세기 초 W200.5cm H117.2cm    신부 머리 장식 19세기 말~20세기 초 H10cm 지름18cm   <제2부 “페라나칸의 혼례 : 중국의 영향”>   혼례 침대 19세기 말~20세기 초 W231.7cm H254cm D151.6cm     혼례침실 장신구 20세기 초 W19.0cm H27.5cm W19.0cm H26.5cm      <제3부 “뇨냐의 패션 : 말레이의 영향”>   여성복식 (케바야와 사룽 Kebaya & Sarong) 1900-1910) 상의(케바야) W137.5cm H69 하의(사룽) W264.6cm H106.7cm *케바야는 느슨한 긴팔의 개방형 상의를 말하며‚ 사룽은 한 장의 천을 랩처럼 감싸 입는 치마를 말한다.     브로치(케로상kerosang) 19세기말~20세기초 W13.0cm 지름9.0cm 지름 4.6cm 지름 4.6cm    <제4부 “서구화된 엘리트 : 유럽의 영향”>   송옹시앙(Song Ong Siang) 초상화 1936년 W161cm H232.5cm       여닫이 문(핀투 파가르) (Pintu Pagar) 19세기말~20세기 초 W114cm H220cm D10cm   <제5부 “페라나칸 공예미술”>   나비 모양 침대 장식 20세기 초 W19cm H15cm D2cm W19cm H16cm D2cm 나비 무늬 분홍색 항아리 19세기 중후기 W19.3cm H19.2cm   국립중앙박물관이 창작한 저작권 보호분야 특별전 “싱가포르의 혼합문화 페라나칸” 저작물은 "공공누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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