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글자가 새겨진 벽돌

추천0 조회수 1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글자가 새겨진 벽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태왕릉과 천추총의 무너진 돌무지 속에 기와와 함께 섞여 있었던 것이다. 비교적 고운 바탕흙으로 단단하게 구웠다. 가늘고 길게 네모난 형태의 양쪽 끝을 경사지게 깎아 사다리꼴 형태를 하고 있다. 벽돌의 한쪽 측면을 사각형으로 구획한 후 세로쓰기로 글자를 돋을 새김하였다. 새겨진 글자는 ″願??陵安?山固?岳[원하옵건대 태왕릉이 산처럼 안전하고 뫼처럼 튼튼하소서] ″‚ ″千秋萬歲永固[(무덤이) 천추만세토록 영원히 튼튼하소서] ″‚ ″乾坤相畢[(무덤이) 하늘과 땅이 다할 때까지 [튼튼히 보존되소서]] ″ 등으로‚ 무덤이 오랫동안 보존되기를 기원하는 내용[吉祥句]이다. 상단부가 떨어져 나간 벽돌의 원 글자는 ″保固乾坤相畢″이다. 태왕릉이나 천추총과 같은 고구려의 대형 계단식 돌무지무덤 위쪽에는 기와를 이은 건물이 세워졌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벽돌들은 아마도 태왕릉이나 천추총 위에 세워진 건물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