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립수목원‚「국제명명규약」 번역 출판 추진‚ 정식 한글판 내년에 발간

추천0 조회수 8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립수목원‚「국제명명규약」 번역 출판 추진‚ 정식 한글판 내년에 발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수목원‚「국제명명규약」 번역 출판 추진‚ 정식 한글판 내년에 발간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게시일 2015-11-10 조회수 1125 키워드 국립수목원‚ 국제명명규약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2016년 발간을 목표로「조류‚ 균류와 식물을 위한 국제명명규약(International Code of Nomenclature for algae‚ fungi‚ and plants)」정식 한글판 발간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에서 식물정보를 공유하는 열쇠는 바로 학명이다. 국제명명규약은 학명이 무분별하게 만들어지고 사용되어 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학명을 만드는 규칙‚ 학명으로서 인정되는 방법을 자세히 적어놓은 식물을 연구하는 사람들끼리의 규칙이고 약속이다. 학명은 분류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지지만‚ 학명을 사용하는 분야는 분류학 뿐만 아니라‚ 식물과 관련된 모든 학술분야‚ 고고학‚ 법의학‚ 식품영양학‚ 한의학‚ 약학 등 그 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정확한 학명은 식품 및 화장품의 원재료‚ 약용식물의 거래 등 국가 간 식물자원의 교류와 통상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생물 분류학에서 종(種)의 학명을 붙일 경우 이명법(二名法‚ binomial nomenclature)이라는 규칙에 따르는데‚ 라틴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명(genus)과 종명(species)을 조합하는 방식이다. 스웨덴 출신의 식물학자 칼 폰 린네(Carl von Linne 1707-1778)가 창안한 방법이며 1753년 “식물의 종(Species Plantarum)”을 저술하여 식물 종에 대한 현대적 명명법인 이명법을 확립하였다. 국제명명규약의 한글판은 한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화된 용어를 사용하여‚ 원본에서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번역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식물명명과 관련하여 기존 일본 번역서를 따라 한자어를 그대로 읽음으로서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던 용어에 대하여 보다 알기 쉽도록 정리하였다. 국제명명규약은 지금까지 영어를 기본으로 하여 일본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중국어‚ 터키어로 정식 승인을 받아 출판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1986년 도쿄에서 개정된 국제식물명명규약을 기본으로 하여 국제식물명명규약정해(정영호)가 발간된 바 있다. 식물학명에 대한 국제명명규약은 1867년 파리에서 개최된 “국제 식물 학회(International Botanical Congress)”에서 처음으로 채택 된 후‚ 2011년 까지 총 12회 개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는 2011년 멜버른에서 개최된 “18차 국제식물 학회”에서 개최된 명명(nomenclature) 분야 세션에서 회의를 거쳐 확정된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에서 추진하는 국제명명규약의 한글판 출판은 국제명명규약을 관장하는 국제식물분류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Plant Taxonomy)로부터 한글판의 출판 및 번역에 관한 권리를 국내에서는 최초로 정식으로 승인받아 출판하는 것으로‚ 국내에서 식물명명학분야의 권위자인 서울대학교 장진성 교수와 경희대학교 홍석표 교수가 참여하고 있다. 국제명명규약 한글판은 2016년 말 책으로 출판될 예정이며‚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 등에서 온라인 형태로 찾아볼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명명규약의 한글판 출판은 식물연구 및 식물자원 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지만 등한시되었던 학명을 연구하는 “식물 명명” 분야에 있어 새로운 관심을 일으키고‚ 또한 학문 및 관련분야 자원 관리의 기본이 되는 올바른 학명을 사용하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용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최경 임업연구관‚ 장계선 임업연구사 (031-540-1074) 첨부파일 사진자료.jpg [441418 byte] 첨부자료_국제명명규약 한글판 출판 계획안.hwp [27136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