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희귀식물 ‘가는털백미’ 현지 외 보전 성공

추천0 조회수 11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희귀식물 ‘가는털백미’ 현지 외 보전 성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희귀식물 ‘가는털백미’ 현지 외 보전 성공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게시일 2014-09-04 조회수 1252 키워드 국립수목원 연락처 내용보기 북쪽에서 온 손님 우리나라에 안정적 정착 희귀식물 ‘가는털백미’ 현지 외 보전 성공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북한에 자생하는 식물로 알려진 가는털백미의 종자 저장과 인공증식을 통해 현지외 보전에 성공하였다. 가는털백미(Cynanchum chinense R.Brown)는 박주가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성 초본 식물로 ‘좀박주가리’로 불리기도 하는데‚ 주로 북한에 자생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남한 지역에서는 몇 해 전 해안가 근처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다. 이후 국립수목원은 가는털백미의 현지외 보전을 위해 자생지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결실 종자를 확보하였으며‚ 종자은행(Seed Bank)¹에 장기 저장과 인공증식 작업을 통해 국립수목원 현지외 보존원에 증식 중이다. 한편 증식 본 중 일부는 국립수목원 희귀·특산식물 전시·보존원²에 식재하여 일반 시민들도 직접 식물을 관찰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외에도 향후 지속적인 증식 작업을 통해 지역의 공립수목원에 조성되어 있는 희귀·특산식물 전시·보존원²에 분양하여 국립수목원 뿐만 아니라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도 가는털백미를 관찰 할 수 있게 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기후변화 및 식물적응과 관련하여 지역 희귀·특산식물 보존원에 식재될 가는털백미의 모니터링을 통해 이들 식물의 월동 및 향후 남한 내 정착가능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은 가는털백미의 현지외 보전과 더불어 자생지 정밀조사와 개체군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적절한 현지내 보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립수목원은 가는털백미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사라져 가는 희귀식물을 적극 발굴‚ 조사하여 현지내·외 보전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산림생물종 보전기관으로서 국가식물다양성보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종자은행(Seed bank)¹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 자생식물자원의 연구‚ 보존과 이용에 근간이 되는 종자의 장기 저장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인 종자은행(Seed bank)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종자은행의 주요시설로는 X-RAY 검사장치‚ 종자 함수율 측정장치‚ 주사전자현미경 등을 갖춘 종자검사실과 우량한 종자를 정선‚ 분리하기 위한 종자 정선기‚ 중력분리기 등의 장치를 갖춘 종자처리실 그리고  20℃의 단기 저장고와  40℃장지 저장고를 보유하고 있다. 국립수목원 종자은행은 현재까지 1‚632종 8‚192점의(우리나라 자생식물의 약35%) 종자를 저장하고 있다. 희귀·특산식물 전시·보존원² 국립수목원은 우리나라 희귀·특산식물의 효율적인 관리 및 보전 인프라 구축과 현지 외 보전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지역의 공립수목원 내에 희귀·특산식물 전시보존원 조성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립수목원을 포함하여 한라수목원‚ 금원산수목원 등 6개 권역에 전시 보존원 조성이 완료되었으며‚ 향후 2016년까지 충남‚ 전북‚ 충북‚ 강원 권역에 추가적으로 전시·보존원을 조성 할 예정이다. 지역별 희귀·특산식물 보존원 조성이 완료되면 우리나라 희귀·특산식물의 보전을 위한 전국적 보전 인프라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며 희귀식물의 효율적인 관리와 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담당> 서강욱 · 진혜영연구관‚ 손성원 · 구자정 · 김영재 연구사 031-540-1053 첨부파일 가는털백미.jpg [327474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