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희귀식물 ‘가는동자꽃’ 현지 외 보전 성공

추천0 조회수 160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희귀식물 ‘가는동자꽃’ 현지 외 보전 성공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희귀식물 ‘가는동자꽃’ 현지 외 보전 성공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게시일 2014-09-01 조회수 1122 키워드 국립수목원 연락처 내용보기 희귀식물의 지속가능한 보전 체계 구축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국내 분포가 불명확했던 희귀식물 가는동자꽃의 국내 자생지를 확인하였으며‚ 결실 종자의 장기 저장(seed banking)과 증식을 통해 현지외 보전에 성공하였다. 가는동자꽃(Lychnis kiusiana Makino)은 석죽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 식물로‚ 전 세계적으로 일본과 한국에만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강원도 지역의 산지 습지에 자생한다는 문헌 기록만 있었을 뿐 구체적인 자생지 정보와 표본 정보가 정확하지 않아 국내 분포에 대한 이견이 있어 왔다. 국립수목원은 2013년 희귀·특산식물 자생지 조사를 수행 하던 중 우리나라에서 가는동자꽃 자생지를 발견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결실종자의 장기 저장과 증식에 성공하였다. 이번에 증식에 성공한 가는동자꽃은 현재 국립수목원 희귀·특산식물 현지외 보존원에서 순화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내년에는 국립수목원 전시원에 직접 식재하여 일반 시민들에게도 공개 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은 가는동자꽃의 현지 외 보전과 더불어 자생지 정밀 조사와 개체군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적절한 현지내 보전대책을 마련하고 복원 계획도 수립 할 예정이다. <담당> 산림자원보존과 서강욱 연구관‚ 구자정 · 손성원 연구사 031-540-1053 첨부파일 가는동자꽃.jpg [461556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