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국립수목원‚ 희귀 난초 최대 자생지 확인

추천0 조회수 96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국립수목원‚ 희귀 난초 최대 자생지 확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국립수목원‚ 희귀 난초 최대 자생지 확인 담당부서 연구기획팀 작성자 김은아  게시일 2014-07-09 조회수 800 키워드 국립수목원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우리나라 희귀 난초과 식물 3종의 국내 최대 규모 자생지를 확인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식물은 희귀식물 멸종위기종(CR)으로 지정된 금새우난초(Calanthe sieboldii Decne. ex Regel)와 신안새우난초(Calanthe aristulifera Rchb. f.)‚ 그리고 산림청 희귀식물 멸종위기종(CR)으로 지정된 석곡(Dendrobium moniliforme (L.) Sw.) 으로 국립수목원 연구진의 희귀식물 자생지 탐사 수행 중 남부 해안지역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서 발견되었다. 발견된 식물 중 신안새우난초는 2009년에 국내 미기록종으로 발견된 희귀 난초과 식물로‚ 지금까지 자생지 생태정보 및 국내 분포에 대한 정확한 조사기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석곡은 꽃이 매우 아름답고 주로 나무나 바위에 붙어 자라는 특이한 생육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무분별한 남획으로 자생지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현실이다. 이번에 자생지가 확인된 지역은 식물들이 넓은 면적에 높은 밀도로 서식하고 있었으며 성숙 개체 뿐 아니라 어린개체 등 다양한 연령대가 관찰되어 안정적인 개체군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희귀식물인 금새우난초‚ 신안새우난초 외에도 이들 두 종의 자연 교잡종으로 보고된 다도새우난초(Calanthe × kibanakirishima F. Maek.)도 함께 서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이번에 확인된 자생지에 보춘화‚ 사철란 등 다양한 희귀식물들이 함께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처럼 한 지역에 다양한 희귀식물들이 안정된 개체군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이 지역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관계자들은 판단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앞으로 관할 국유림관리소와 긴밀한 협조로 희귀식물의 불법 남획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과 더불어 자생지의 현지내·외 보전을 위하여 증식법 개발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담당> 산림자원보존과 손성원 연구사 031-540-1053 첨부파일 희귀난초 자생지.jpg [54704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