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안 먹는 표고버섯 줄기에 항암성분 더 많다

추천0 조회수 45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안 먹는 표고버섯 줄기에 항암성분 더 많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안 먹는 표고버섯 줄기에 항암성분 더 많다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안영철  게시일 2014-04-23 조회수 1253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β-글루칸(함암성분) 갓보다 줄기에 더 많아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표고버섯의 갓 부분보다 버려지는 줄기(밑동)부분에 더 많은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결과를 24일 밝혔다. 표고버섯은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베타글루칸(β-글루칸)이 다량 함유된 웰빙식품이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일종의 항암물질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미생물연구팀은 신품종으로 출원한 표고버섯 10개 품종(가을향‚ 산림2호‚ 산림4호‚ 산림7호‚ 산림10호‚ 다산향‚ 천장1호‚ 천장2호‚ 수향고‚ 풍년고)을 대상으로 갓과 줄기 부분으로 분리해 베타글루칸 함량을 측정하였다. 측정결과 갓 부분에서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20.06∼44.21%로 나타났고‚ 산림4호가 가장 높은 값을 나타냈다. 반면 줄기 부분에서는 29.74∼56.47%의 함량을 보였고‚ 산림10호가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국립산림과학원 표고버섯연구팀 박원철 연구관은 "표고버섯의 줄기 부위는 베타글루칸의 높은 함량에도 불구하고‚ 질긴 식감 때문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며 "표고버섯 줄기 장조림 등 다양한 요리법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민의 건강증진과 소비촉진을 위해 표고의 항암물질인 베타글루칸 탐색 연구결과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