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홍릉숲 복수초‚ 한파 뚫고 샛노란 꽃잎 펴

추천0 조회수 29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홍릉숲 복수초‚ 한파 뚫고 샛노란 꽃잎 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홍릉숲 복수초‚ 한파 뚫고 샛노란 꽃잎 펴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안영철  게시일 2014-02-05 조회수 1140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과학원‚ 봄을 재촉하는 복수초 개화 2주 빨라져… 얼마 전‚ 남부지역에서 봄을 재촉하는 노란 납매꽃이 활짝 폈다는 소식이 있었다. 이번엔 국립산림과학원 홍릉숲의 복수초(福壽草)가 한파(寒波)를 뚫고 서울의 봄을 재촉하는 소식을 전한다. 복수초는 눈 속에서 꽃이 피어 설연화(雪蓮花)‚ 얼음 사이에서 꽃이 핀다고 빙리화(氷里花)나 얼음꽃‚ 새해 원단에 꽃이 펴서 원일초(元日草)라고도 불린다. 특히‚ 복수초(福壽草)의 이름에는 복(福)과 장수(壽)의 바람이 담겨있어 꽃말도 '영원한 행복'이다. 일본에서는 '새해 복 많이 받고 장수하라'는 의미로 복수초를 선물하기도 한다. 이른 봄에 꽃이 피는 복수초는 그 특징 때문에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윤영균 원장은 "올해 복수초는 입춘(立春‚ 2월 4일)을 하루 앞두고 갑자기 찾아온 겨울 한파 속에서도 노란 꽃잎을 2주 빨리 펼쳐 봄을 재촉한다"는 소식을 4일 전했다. 이는 올해 1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평균 1.5℃ 높은 포근한 날이 지속됐고‚ 특히 1월 하순에는 평년보다 3.1℃나 높은 평균기온(영상 1.8℃)을 나타냈기 때문이다 1월 하순 평균기온과 최고기온은 1.8℃와 8.0℃로 평년(-1.3℃와 4.1℃)보다 3.1℃와 3.9℃ 높았으며‚ 이는 1973년 이후 각각 최고 4위와 2위를 기록하였음(기상청). ※ 1월 하순 평균기온 최고 1위: 1979년 2.7℃‚ 1월 하순 최고기온 최고 1위: 1979년 8.2℃ 그래서 올해 홍릉숲 복수초가 평균 개화일(2월17일±3일)보다 2주일 정도 빠른 2월 4일 꽃망울을 터뜨린 것이다. 갑자기 찾아온 입춘한파‚ 그러나 한낮 영상의 날씨가 이어진다고 해 오는 주말에는 낙엽아래 숨어있는 꽃눈들까지 피어 나오는 풍성한 복수초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김선희 박사는 "낙엽이나 하얀 눈 속에서 핀 노란 복수초가 예쁘고 신기해 꺾어가는 사람들을 보면 꽃을 피우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견디었는지를 모르기 때문이다"라고 안타까움을 전하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과 함께 볼 수 있도록 관심과 주의를 당부했다. 이러한 복수초는 씨앗이 새싹을 틔운 뒤 6년 정도의 긴 시간이 지나서 꽃을 피운다. 봄철 잠깐 모습을 드러내는 듯 보이지만 사실 몇 차례의 겨울과 인고의 시간을 견딘 것이다. 복수초는 이른 아침에는 꽃잎을 닫고 있다가 일출과 함께 꽃잎을 점차 펼치기 때문에 활짝 핀 복수초를 감상하려면 오전 11시경부터가 가장 좋다. 그러나 오후 3시가 지나면 꽃잎을 다시 오므리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아야 한다. 첨부파일 47.JPG [965632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