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쓸모없는 잔가지‚ 에너지 자원으로 탈바꿈!

추천0 조회수 19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쓸모없는 잔가지‚ 에너지 자원으로 탈바꿈!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쓸모없는 잔가지‚ 에너지 자원으로 탈바꿈!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이래호  게시일 2013-10-08 조회수 1304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과학원‚ 포플러·버드나무류 미세삽목 기술개발 성공 실용화 보급 예정 올해는 유독 에너지절약 얘기가 많이 나온 해였다. 몸소 경험하고 깨달은 것을 잊지 말고 생활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할 것이다. 더불어 우리가 주변에서 놓치고 활용하지 못하는 에너지가 없는지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사용하지 못하던 잔가지를 활용해 묘목을 생산해내는 기술이 개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지난해부터 미세삽목(micro-cutting)을 통한 포플러류 및 버드나무류 우량 클론의 무성번식 기술을 개발해왔고‚ 최근 기술이 완성됨에 따라 대량생산 실용화가 가능하게 됐다고 7일 밝혔다. 삽목은 모수(母樹)의 가지를 잘라내 토양에 꽂아 발근시키는 영양번식법이다. 기존의 포플러 및 버드나무류의 삽목묘 생산 방법은 주로 생장이 시작되기 전 봄철의 휴면지 삽목을 통해 이뤄져 삽목 시기가 제한적이었다. 삽수의 크기도 포플러의 경우 직경 1cm 내외‚ 길이 20∼25cm 정도의 것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버린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적용된 미세삽목(micro-cutting)기술은 기존에 사용하지 못하던 포플러류 직경 0.4cm 이상의 잔가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묘목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린다. 또한‚ 이와 동시에 삽목 시기를 12월∼3월까지로 기존보다 3개월 이상 연장해 실시할 수 있다. 새만금 목재 에너지림은 시간 및 면적 대비 많은 양의 목재펠릿(바이오매스)을 생산하기 위해 포플러 등 짧은 시간에 빨리 자라는 속성수를 심어 키우는 곳이다. 지난해 7㏊에 이어 올해 56㏊‚ 2014년 200㏊‚ 2015년 322㏊‚ 2016년 117㏊가 조성될 계획이다. 한편‚ 기술 개발된 내용은 최근 특허 제10-2013-0102255호로 출원됐다. 첨부파일 1.jpg [749568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