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청소년 문제 숲으로 풀 수 있다."

추천0 조회수 26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청소년 문제 숲으로 풀 수 있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청소년 문제 숲으로 풀 수 있다."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이래호  게시일 2013-07-01 조회수 1007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중·고등학교 교장 대상 숲 체험 프로그램 연수 개최 산림청(청장 신원섭)과 서울특별시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안정숙)은 "청소년 문제 숲으로 풀 수 있다"라는 테마를 가지고 오는 6. 28(금) 경기도 양평의 국립산음자연휴양림에서 북부교육지원청 관내 중·고등학교 교장을 대상으로 숲 체험 프로그램 연수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숲 체험 연수 프로그램은 입시위주의 경쟁적인 교육 풍토와 인터넷 중독‚ 학교 폭력‚ 자살‚ 따돌림 등 청소년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과 교육부‚ 교육지원청이 상호 협력하여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부처간 협업 사례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이번 연수는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비롯하여 교육 일선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장선생님 70여명이 참석하여 숲 체험 활동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숲 체험 활동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가·피해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체험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된다. 아름다운 산림경관‚ 숲에서 나는 소리와 향기‚ 음이온‚ 피톤치드(phytoncide) 등 숲의 건강기능 인자를 활용한 숲체험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우울수준을 개선하고 사회성 향상‚ 특성불안 및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적극적으로 숲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최근 서울시의 위기 청소년의 실태와 현황 조사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2012년) 서울의 초·중·고 학생 10명 중 4명 정도가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하고 자살 위험에 직면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자살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2.2%가 고위험군‚ 13.0%가 잠재 위험군으로 나타나 15.2%의 청소년이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위험(주의)군으로 나타났다. 이에 산림청에서는 2012년부터 범정부적으로 청소년 학교폭력 예방·절에 기여하고‚ 산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숲으로 가자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업 첫해인 지난해에는 약 51만 명의 유아와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올해에도 전국의 국유림‚ 자연휴양림 등에서 숲해설 및 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산림체험 및 산림교육 기회제공을 위해 학교교육과 연계한 산림교육프로그램 및 교구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관련 단체 등과 연계하여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인터넷 중독 등 소외·위기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04.JPG [179252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