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폐광지에 꽃이? 생명이 숨 쉬는 곳으로!

추천0 조회수 185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폐광지에 꽃이? 생명이 숨 쉬는 곳으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폐광지에 꽃이? 생명이 숨 쉬는 곳으로!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이욱  게시일 2013-06-19 조회수 3514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폐광지에 꽃이? 생명이 숨 쉬는 곳으로! - 산림과학원‚ 폐석더미에 직접 파종으로 소나무 생장 가능성 확인- 최근 석탄 폐광지를 다시 생명이 자라는 공간으로 복구하기 위한 노력이 일고 있다. 그중 하나인 석탄 폐광지 폐석더미 복구공법은 사면의 경사를 정리하고 60㎝ 높이로 흙을 복토해 종자를 뿌리거나 식재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복토를 위한 토양 확보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으며‚ 토양을 무리하게 확보할 경우 2차적인 환경 훼손의 우려도 높다. 또한‚ 복토 후에도 식재한 식물이 뿌리를 깊게 내리지 못해 건조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아 문제시되고 있다. 실제로 복토 이후 토양의 유실‚ 식재목의 생장불량과 고사가 심해 다시 식재를 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복토방법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녹화공법 전반에 걸쳐 개선이 요구된다. 폐광지 식생녹화 시 복토를 하지 않거나 복토 깊이를 낮추고 그 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비용 고효율 친환경공법으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2006년부터 폐탄광 복구를 위한 연구를 수행했고 2009년‚ 강원도 태백시에서 복토를 하지 않고 서리태콩 크기의 폐석더미에 직접 소나무를 파종해 복원에 성공했다. 이 신기술(Phytoremediation 기법)이 복원 대상지에 확대 적용되면 석탄 폐광지 폐석더미 복구 시 복토용 토양의 과다 채취에 따른 추가적인 산지 훼손 방지가 가능하다. 특히 주변 산림경관과 어울리는 식생구조로 신속히 복원하고 예산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담당: 산림수토보전과 김수진 임업연구사(02-961-2644)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mine dump on flower.jpg [289126 byte] 보도자료-폐광지복원(수정).hwp [2812928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