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우산고로쇠의 은은한 인삼향 "이유 있었네"

추천0 조회수 68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우산고로쇠의 은은한 인삼향 "이유 있었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우산고로쇠의 은은한 인삼향 "이유 있었네"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이현홍  게시일 2013-02-19 조회수 1268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과학원‚ 울릉도특산 고로쇠에 함유된 파이라진 유도체성분 밝혀내 울릉도 특산으로 은은한 인삼 맛이 나는 우산고로쇠(Acer okamotoanum) 수액이 독특한 인삼향 성분이 실제로 함유돼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임산자원의 과학화를 통한 산촌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최근 산림청의 지리적표시 임산물 제40호인 우산고로쇠 수액에 2종의 파이라진(pyrazine) 유도체가 미량(약 98.8 ng/L) 들어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파이라진은 매우 낮은 농도에서도 맡을 수 있을 정도로 향이 강해 향료와 향신료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이 성분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발생되지만 증기압이 낮아 쉽게 휘발되는 특성이 있다. 육지에서 나는 다른 고로쇠수액과는 다른 우산고로쇠만의 독특한 인삼향도 파이라진의 '조화'인 셈이다.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박미진 박사는 "울등도 자생종인 우산고로쇠 수액의 경우처럼 지역 특색을 담은 고유수종을 임산소득원으로 개발하고 자원화하는 노력이 이뤄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산고로쇠를 비롯한 고로쇠수액에는 아미노산·비타민C·미네랄성분에다 시판되는 물보다 20배 이상 많은 칼슘과 칼륨이 들어있다. 비만과 피부미용‚ 위장병‚ 숙취해소 등에 효과가 있고 골다공증 예방 및 혈압강하 효능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기가 높다. 문 의 :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박미진 연구사(02-961-2765) 첨부파일 01.jpg [238592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