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한옥에 찰떡궁합‚ 건강에 좋은 황토내장재

추천0 조회수 13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옥에 찰떡궁합‚ 건강에 좋은 황토내장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한옥에 찰떡궁합‚ 건강에 좋은 황토내장재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이현홍  게시일 2012-11-16 조회수 4503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산림과학원‚ 친환경 건축자재 품질인증 최우수등급 황토내장재 개발 피부미용 효과 뿐 아니라 체내 독성을 제거하고 아토피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황토를 한옥의 내장재로 쓰는 기술이 개발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구길본)은 한옥의 품격을 높여줄 친환경 최우수등급 황토내장재를 개발하고 보급을 위한 기술이전을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된 황토내장재는 물 없이도 시공이 가능한 건식이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강점이 있다. 또 이 제품은 황토를 친환경 수용성 접착제로 세심하게 처리한 후 석고보드나 합판에 2∼5mm 두께로 덧입혀 만들어 벽에 발랐을 때 쉽게 갈라졌던 황토의 약점을 완벽에 가깝게 해결했다. 박문재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장은 "황토내장재는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을 방출해 건강에 좋고 휘발성유기화합물(VOC)로 인한 새집증후군도 예방할 수 있다."며 "이번에 개발된 황토내장재는 VOC 방출량 기준치인 0.10mg/m2h보다 낮은 0.048mg/m2h을 나타내 최우수등급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40℃에서 측정한 이 황토내장재의 원적외선 방사율은 5∼20㎛ 파장 범위에서 0.92‚ 원적외선 방사에너지는 3.72×102 W/㎡로 각각 나타났다. 이는 방사율이 0.9에 미치지 못하는 페인트나 벽지 같은 다른 건축 재료보다 현저히 높은 수치로 황토가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이다. 문 의 : 국립산림과학원 박문재 연구관(02-961-2701) 첨부파일 00001.jpg [27648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