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벚꽃 없애는 벚나무빗자루병‚ 손쉽게 해결한다

추천0 조회수 247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벚꽃 없애는 벚나무빗자루병‚ 손쉽게 해결한다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벚꽃 없애는 벚나무빗자루병‚ 손쉽게 해결한다 담당부서 대변인 작성자 장병영  게시일 2012-04-23 조회수 2039 키워드 산림청 연락처 내용보기 국립산림과학원‚ 벚나무에 수화제 살포하는 효율적 예방·방제법 개발 벚꽃이 만개하는 계절에도 벚나무에 꽃을 피우지 못하게 만드는 벚나무빗자루병을 효울적으로 방제하는 방법이 개발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구길본)은 우리나라 가로수 중 가장 많은 수를 자랑하는 벚나무가 4월 중순에도 꽃을 피우지 못하는 현상이 늘어나는 원인의 대부분이 벚나무빗자루병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이 병해를 효율적으로 방제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벚나무빗자루병은 그 이름처럼 가지 한 부분에 잔가지들이 많이 생겨 빗자루모양으로 변하는 병이다. 이 병의 원인은 곰팡이 균으로 균에 감염된 병든 가지를 방치하면 빗자루 모양의 가지가 나무 전체에 번지고 꽃이 생기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가 자생지로 밝혀진 왕벚나무에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개발한 방제법은 살균제의 일종인 테부코나졸 수화제를 나무에 살포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 벚나무 방제는 2~3년에 걸쳐 일일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병든 가지를 잘라 내거나 비료를 줘 수세를 회복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따라서 수화제 살포 방제법은 많은 인력과 시간이 드는 기존 방법의 단점을 해결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테부코나졸 수화제를 이용한 방법은 제주도 지역의 가로수나 벚나무동산 등에서 일부 활용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서상태 박사는 "산림과학원의 실험 결과‚ 수화제 살포방법은 대상 벚나무의 병해를 80∼90% 정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수치는 기존의 예방법과 비슷한 정도이지만 훨씬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문 의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서상태 연구사(02-961-2667) 첨부파일 000003.jpg [1306624 byte] 0000001.JPG [1012736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