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2월의 곤충(왕오색나비)

추천0 조회수 14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월의 곤충(왕오색나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2월의 곤충(왕오색나비) 담당부서 작성자 이정희  게시일 2011-02-07 조회수 405 키워드 국립수목원‚이달의곤충‚왕오색나비 연락처 내용보기 왕오색나비 (Sakakia charonda (Hewitson))는 나비목 네발나비과에 속하는 나비로 성충의 크기가 매우 크고 날개에 다섯가지색이 나타난다고 하여 이와 같은 이름이 붙은 곤충이다. 왕오색나비 날개편 길이는 수컷이 47∼52mm‚ 암컷이 52∼61mm이다. 날개는 흑갈색 바탕에 흰 무늬와 노란색의 작은 무늬가 많이 있는데‚ 수컷의 경우 바깥쪽이외에는 보랏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연 1회 발생하며 성충은 6월 하순∼7월 하순에 관찰된다. 최근에는 개체수가 많이 줄었으나 서식지 주변의 축축한 습지‚ 참나무의 진‚ 새의 배설물 등을 찾으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대형의 나비로 날 때는 힘차게 나무사이를 선회하는 경우가 많다. 수컷은 오후에 산 정상에서 점유활동을 한다. 애벌레의 형태는 머리부분에 앞쪽으로 뿔처럼 두개의 돌기가 있다. 몸통에는 등쪽에 4쌍의 돌기가 있으며 꼬리쪽에도 한쌍의 돌기 가 있다. 이들은 애벌레로 월동을 하며‚ 봄이 되어 먹이식물에서 먹이활동을 하고 탈피를 거치면 녹색의 애벌레가 된다. 겨울에 곤충을 찾아보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곤충이 추위를 피해 꼭꼭 숨어서 겨울을 나기 때문이다. 왕오색나비는 애벌레로 겨울을 나는데‚ 비교적 찾아보기 쉽다. 이 나비의 애벌레들은 먹이식물인 풍게나무 아래 낙엽속에서 겨울을 나기 때문에 주변에 풍개나무가 있다면 나뭇잎을 살살 들쳐가며 찾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추운 겨울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밖에서 숨어있는 곤충을 찾는 것도 자연을 공부하는 방법일 것 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대만 등에 분포한다.문의 : 산림생물조사과 이봉우(031-540-1082) 첨부파일 2011년-2월의곤충-왕오색나비.hwp [2124288 byte] 왕오색나비.JPG [363907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