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2월의 곤충 “부채장수잠자리”

추천0 조회수 104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2월의 곤충 “부채장수잠자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2월의 곤충 “부채장수잠자리” 담당부서 작성자 이정희  게시일 2010-02-04 조회수 335 키워드 국립수목원‚이달의곤충‚부채장수잠자리 연락처 내용보기 잠자리목 부채장수잠자리과에 속하는 부채장수잠자리 (Ictinogomphus clavatus (Fabricius))는 잠자리 중에서 대형종으로 영역을 지키려고 하는 성질이 특히 강한 곤충이다. 부채장수잠자리 성충의 몸길이는 70mm 내외이며 뒷날개의 길이는 50~53mm 정도의 대형종이다. 머리는 대부분이 황색이며 녹황색이 일부 섞여 있는데‚ 이마에는 가로로 흑색띠가 있다. 측면가슴은 황색인데 3개의 흑색띠가 있으며‚ 배는 흑색이며 각 마디에 황색띠가 있다. 배의 제8마디에 양 옆쪽으로 반원형의 돌기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평지나 구릉지의 연못 또는 저수지에서 생활하는데 암컷은 평상시 숲속에서 생활하고‚ 수컷은 연못이나 저수지에서 자신의 영역을 지키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세력권을 지키려고 하는 습성이 다른 수컷이 세력권에 들어오면 머리로 가슴을 받으며 쫓아낼 정도이며‚ 실제로 서식처에서 관찰되는 부채장수잠자리의 개체수는 적다. 교미 후 암컷은 혼자 타원형의 알을 물속에 낳으며‚ 유충은 몸길이 35~40mm로 연못이나 저수지의 깊은 곳에서 작은 수서곤충 또는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생활한다. 성충은 6월에서 9월경에 관찰된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에 분포한다. 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이봉우(031-540-1082) 첨부파일 2010년-2월의곤충-부채장수잠자리v1.hwp [354304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