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달의 곤충"나비잠자리"

추천0 조회수 383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달의 곤충"나비잠자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이달의 곤충"나비잠자리" 담당부서 작성자 이봉우  게시일 2009-07-08 조회수 323 키워드 국립수목원 연락처 내용보기 나비잠자리 (Rhyothemis fuliginosa Selys)는 잠자리목‚ 잠자리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검은 무늬의 날개를 펴고 날면 마치 나비가 날아가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켜 나비잠자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나비잠자리 배길이 22~25mm‚ 뒷날개길이 34~38mm이다. 날개의 무늬와 뒷날개의 너비가 넓어 다른 종과 확연히 구분되어진다. 머리를 비롯해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검은색을 띠고 있으며‚ 그 외 머리 부분과 가슴‚ 배가 광택이 나는 검은색을 띠고 있다. 배는 가늘고 짧으며 검은색 꼬리털을 가진다. 앞날개 양쪽 끝의 1/4과 뒷날개 앞끝 작은 부분만이 투명하고 그 밖의 부분은 광택이 나는 검은색을 나타낸다. 뒷날개는 현저하게 넓으며 날개맥이 갈색이고‚ 가두리무늬는 흑갈색이다. 다리는 짧고 약하며 검은색인 것이 특징이다. 6월~9월에 걸쳐서 중‚ 남부지방의 수생식물이 풍부한 연못과 습지 등에서 출현한다. 무리를 지어 낮게 떠서 미끄러지듯 날아다니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교미는 단시간에 이루어지며 암컷 홀로 수생식물 주위의 수면 위를 스치듯이 비행하며 단독산란을 하고‚ 의외로 다른 종과는 달리 산란경호하는 수컷의 모습은 잘 관찰되지 않는다. 수컷들은 작은 영역을 왕복비행하거나 식물의 줄기에 앉아 영역경계를 하며‚ 때로는 여러 마리의 수컷끼리 순식간에 공중으로 떠오르며 싸움을 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유충은 몸길이 13~15mm로 짙은 적갈색 반점이 갈색의 몸에 수없이 많으며‚ 배의 모양이 둥글고 다리가 몸보다 긴 것이 특징이다. 유충은 늪이나 습지‚ 하천 주변에서 서식한다. 다 자란 유충은 뭍으로 나와 주변의 풀 등에 거꾸로 매달려 우화한다. 한국 ·일본 ·중국 서부에 분포한다. 문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변봉규 (031-540-1073) 첨부파일 2009년-7월의곤충-나비잠자리.hwp [654848 byte] 나비잠자리.jpg [8189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