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이달의 나무"장수만리화"와 풀"보춘화"

추천0 조회수 526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이달의 나무"장수만리화"와 풀"보춘화"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이달의 나무"장수만리화"와 풀"보춘화" 담당부서 작성자   게시일 2009-04-01 조회수 303 키워드 국립수목원‚장수만리화‚보춘화 연락처 내용보기 장수만리화 보춘화스포츠 경기에서 우리나라 선수가 다른 경쟁자를 제치고 세계를 재패하면 열광한다. 이는 국가로 묶여진 우리 공동체가 다른 국가에 상대적으로 특수성과 우월성을 갖는다는 데서 느끼는 국민적 자긍심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것은 식물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땅에 자라는 식물이 세계적으로 유일한 존재일 때 단순히 희귀성을 떠나 세계적으로 소중한 자연유산으로 우리의 정신적·경제적 가치를 인정받고 잘만 활용하면 국가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세계적으로 개나리속(屬)에 속하는 종류만 11종이 있는데 이중 4종이 국내에 자생하며 모두 우리나라 특산식물(고유종)이다. 개나리 시장에서 우리가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셈이다. 우리 고유식물이 세계시장에서 한국산이라는 이름을 달고 세계인의 사랑을 받게 하는 것은 우리의 노력여하에 달렸다. 장수만리화는 개나리 종류 중에서도 줄기가 위로 직립하고 개화기간도 40~50일 정도로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는 나무로 우리의 관심과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나무이다. 장수만리화는 햇볕이 잘 드는 산골짜기의 개울주변에서 높이 1.5~3m정도로 자라는 낙엽성의 작은 키나무이다. 개나리나 만리화와는 달리 줄기가 밑으로 늘어지지 않고 곧추서는 특징과 1년생 가지에 작고 가는 털이 있다는 것이 다르다. 꽃은 3월말~4월초에 잎보다 먼저 노란색으로 피는데 다른 종류의 개나리보다는 대략 1일주 정도 개화일이 빠르다. 열매는 9~10월에 열매가 익어 벌어지면서 씨앗이 밖으로 나와 개체를 늘려간다. 장수만리화라는 이름은 1930년에 황해도 장수산에서 처음 발견되어 “장수산에 자라는 만리화”라는 뜻으로 붙여진 것이며 이북에서는 “장수산향수꽃나무”라고 부른다. 장수산에는 약 30만평 즉‚ 여의도면적의 1/3정도를 무리를 이루어 꽃을 피운다고 하니 장관이 아닐 수 없다. 증식은 씨앗뿌리기와 3~7월에 가지를 이용한 꺾꽂이법으로 한다. 쓰임은 관상용과 식용으로 쓰인다. 장수만리화는 개나리처럼 작은 정원과 공원의 관상수나 생울타리용으로 좋은 나무이다. 꽃이 일찍 피면서도 오래가고 대기오염‚ 병해충‚ 건조 등에도 강하여 도심지의 관상수로서는 최고의 나무라고 할 수 있다. 이른 봄에는 노란색 꽃잎을 따서 술을 담기도 하고 열매로 술을 담아 마시기도 한다. 이 달의 풀로는 "보춘화"를 선정하였다. 보춘화(報春花)는 한자가 의미하듯 "봄을 알리는 풀"이라는 뜻으로 흔히 "춘란"으로 보다 친숙하게 알려진 야생화이다. 남부지방에서는 이른 봄 꿩이 꽃봉오리를 따먹는다고 하여 “꿩밥”이라고도 부른다. 3~4월에 연한 황록색의 꽃이 줄기 끝에 1송이씩 피는데 간혹 2~3개가 달리는 개체도 있다. 씨는 길이가 1mm이하로 종자식물 중에서 가장 적다. 하나의 열매 안에는 약 100만개이상의 씨가 들어 있다. 보춘화는 기후온난화에 따라 그 자생지가 확대되고 있는 대표적인 식물 중의 하나로 서해안으로는 인천 앞바다의 백령도까지 그리고 내륙으로는 충북 청원군까지도 자생지가 확인되고 있다. 앞으로 기후변화의 지표식물로 활용할 수 있는 식물이다. 쓰임은 관상용과 약용으로 쓰인다. 문인들이 즐겨 그리던 수묵화의 사군자 그림이 바로 보춘화를 소재로 한 것이다. 난초를 좋아하는 이들은 꽃과 잎의 변이품종만을 골라 키우고 있으며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는 등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민간에서 뿌리를 지혈‚ 이뇨 등의 약제로 이용한다. 문 의 :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 신창호(031-540-1081) 첨부파일 2009년-4월의나무와 풀_장수만리화_보춘화.hwp [461056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