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전자파 차폐용 한지 개발

추천0 조회수 89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전자파 차폐용 한지 개발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전자파 차폐용 한지 개발 담당부서 국립산림과학원 작성자 김명숙  게시일 2002-07-03 조회수 2497 키워드 연락처 내용보기 ◈ 산림청 임업연구원(원장 서승진)에서는 두통‚ 시력저하‚ 백혈병‚ 뇌종양‚ 남자생식기능 파괴‚ 각종 암 발생 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한지(문종이)를 개발하였다. ◈ 삼국시대부터 전통사업으로 이어온 한지는 중요한 문서의 기록보관 등 우리 한민족의 삶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 양지 및 플라스틱 제품에 밀려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한지는 중성지로 수명이 길고 장기보존이 가능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용도개발의 가능성을 보유한 제품이다. ◈ 임업연구원 연구진들은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부가가치의 한지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전자파 차폐용 한지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 전자파 차폐용 한지를 만드는 방법은 건축용 소재 및 낚시대 등의 제조에 이용되고 있는 탄소소재를 특수한 방법으로 풀어 헤쳐(해리) 한지 원료인 닥나무 섬유와 혼합하여 한지를 만드는 것이다. 제조 공정은 일반 한지를 만드는 공정과 같으나‚ 해리 공정에서 기능성차폐 소재를 첨가하는 것이다. ◈ 전자파 차폐용 한지를 제조할 때 특수방법으로 해리된 탄소소재를 10%‚ 20%‚ 40%를 첨가하여 만들어진 한지를 한국표준과학연구소에 의뢰하여 조사한 결과‚ 차폐효과는 20‚ 27‚ 35dB로 나타났다. ◈ 전자파 차단 재료로 사용되는 차폐효과 기준은 아직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차폐효과가 30dB 정도면 산업에 적용하는데 아무 이상이 없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사용되고 있다. ◈ 이번에 개발한 탄소소재를 30%정도 첨가하여 만들어진 전자파 차폐용 한지는 산업에 적용할 수 있어 한지를 이용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파장(전자파)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반응을 차폐효과라 하고 소음이나 파장(주파수)이 투과하는 강도를 표시하는 단위인 dB(desh bell)로 표시한다. ※ 전자파 란 : 전기가 흐르면서 진동이 일어날 때 그 주위에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동시에 발생하는데‚ 이것이 주기적으로 바뀌면서 생기는 파동을 전자파라고 한다. 전기장과 자기장은 성질이 다르지만 서로 결합돼 있으며‚ 전기가 흐르는 곳 어디서나 발생하므로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는 필연적으로 전자파가 발생한다 첨부파일 참고자료_2.hwp [0 byte]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forest.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