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산책하는 선비

추천0 조회수 83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산책하는 선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3-24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이불해(李不害‚ 1529- )의 자는 태수(?綏)이며 집안이나 행적 등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윤두서(尹斗緖)는 『화단( 斷)』에서 ″그의 그림이 해박하고 정밀한 점은 안견(安堅)에 버금가나 활달한 맛은 오히려 그보다 낫다″고 하였다. 그리고 남태응(南泰膺)의 『청죽화사(聽竹 史)』에는 ″강희안(?希顔) 이후 신세림(申世霖)과 나란히 이름을 날렸으나 전하는 유작이 드물다″고 하였다. 이 그림은 이불해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이다. 중국식 도복을 입고 지팡이를 짚고 안개가 자욱이 낀 산 속을 거니는 선비가 그림의 중심을 이루고 좌우에 고목과 산수가 어우러진 전형적인 산수인물화이다. 산허리가 안개에 싸여 봉우리만 보이는 산은 남송원체 화풍(南宋院體 風)에서 많이 보이는 산의 모습과 비슷하다. 또한 가까이 보이는 풍경에는 나뭇가지를 게발톱처럼 날카롭게 묘사한 해조묘(蟹爪描)법을 쓴 헐벗은 나무 모습도 보여‚ 여러 화풍을 수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인물 주변의 산이나 바위‚ 앞쪽의 집들이 매우 간결하게 처리되어 있으면서도 활달한 필치를 느낄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