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포털사이트 오픈

작성일
: 2012-11-19 10:26:32.0
작성자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유병한)는 공유저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 을 2012년 11월 19일 정식 오픈했다.

o「 공유마당」은 ‘공유저작물을 만.나.다(만들고, 나누고, 다시쓰고)'을 슬로건으로 국내외 민간 및 공공기관이 제공한 공유저작물(public domain)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제공하며, 그동안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 중심으로 운영해온 자유이용사이트와 통합하였다.

□ 「공유마당」에서는 기존에 제공하던 만료·기증저작물 뿐만 아니라 한국미술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수집된 현대미술작품과 저명한 사진작가들이 제공한 기록 사진 등을 자유이용허락(CCL)을 표시하여 제공하였으며, 11개 공공기관의 정보도 연계하였다.

o 또한 새롭게 서비스하는 e-Book은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문학 단편집 200편과 미술작품 400편을 엮어 제공하며 조건 없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며 향후 공유저작물 전체로 확대하여 다양한 작품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o 아울러 유럽의 공유저작물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유로피아나 Open API를 연결했으며, 내년에는 국내의 저작물도 해외 기관에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 협의중이다.

□ 위원회 관계자는 “이번에 포털사이트를 정식 오픈함에 따라 만료저작물 뿐만 아니라 사회적 보존가치가 높은 민간보유 저작물과 공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공유마당」을 방문하는 국민들이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문의 : 한국저작권위원회 유통진흥팀 (02-2660-0128)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