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 운영자금 신청하세요

작성일 2013-10-08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 운영자금 신청하세요【관광정책과】286-5220
-전남도, 17일까지 시군서 접수…개보수․체험 프로그램․고택 명품화 등 지원-

전라남도는 유서 깊은 고택․종택 및 전통한옥을 남도 고유의 대표적 관광자원으로 육성․활용하기 위해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 운영’ 사업비를 보조 지원키로 하고 오는 17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택․종택 명품화, 전통 한옥 시설 개보수, 전통한옥 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세 가지 분야로 문화부 관광진흥개발기금으로 지원한다.

‘고택․종택 명품화’는 고택 역사가 최소 70년 이상 됐거나 문화재로 지정된 가옥에 종손․종부 또는 후손이 거주하는 종가로 고택 고유의 음식, 전통문화 등 가사문화 체험이 가능한 집으로 최대 7천500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고가구 구입(문갑․사방탁자․반닫이․경대 등), 내부환경개선(창호․도배․장판․조명․전기시설 등), 생활용품 구입(구절판․반상기․소반․이불․돗자리 등), 인테리어 소품 구입(촛대․방문 발․문방사우 등)과 홍보물 제작 비용 등이다.

전통한옥 시설 개보수는 순수하게 관광객에게 제공되는 시설에 한정해 기존 한옥의 내․외부시설 개보수, 화장실․주방시설․샤워장 등 관광객 편의시설 설치 등에 개소당 5천만 원 이하를 지원한다.

전통한옥 체험프로그램 운영은 각종 문화․예술 공연프로그램 및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 운영,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재 제작 및 홍보물 제작 등에 개소당 3천만 원 이하를 지원한다.

사업 희망자는 오는 17일까지 해당 시군에 신청하면 한옥 상태, 접근성, 숙박 수용 규모 등을 고려해 문화부에서 최종 선정해 11월 초 사업을 시행한다. 세 분야 모두 관광진흥법에 따라 한옥체험업으로 지정된 한옥이어야 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군 관광과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해 ‘전통한옥 체험숙박시설’ 28개소에 10억 원을 지원해 9천500여 명이 체류하면서 양반체험, 서당체험, 전통혼례 등 남도의 문화를 체험토록 했다.

김명원 전남도 관광정책과장은 “남도는 어느 지역보다 많은 전통한옥을 보유한 곳”이라며 “날로 다양화되는 관광객 수요에 대응하는 체험형 관광숙박시설이 조성돼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가옥이 신청해줄 것”을 당부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