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사이드 메뉴 보기

보도자료

HOME > 도정소식 > 보도자료

소통을 통한 창의 도정을 이루겠습니다.

본문 시작

논에 사료작물 재배하면 직불금 40만 원 지원

작성일 2014-01-22
논에 사료작물 재배하면 직불금 40만 원 지원【축산정책과】286-6542
-조사료 재배 확대 위해 농가 위주 제도 개선…전남도, 올해 6만 5천ha 목표-

전라남도는 올해부터 겨울철 논에 청보리․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 사료작물을 재배할 경우 ha당 40만 원씩 직불금을 지원하는 등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농가 위주로 제도를 개선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논에 이모작으로 조사료를 재배할 경우 ha당 40만 원이 지원된다. 이는 2013년 10월에 파종해 2014년 5월에 생산하는 조사료가 해당된다. 당초에는 2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국회 심의 과정에서 20만 원이 증액돼 밭에 조사료를 재배할 경우 2013년부터 ha당 40만 원의 직불금을 지원하게 됐다.

조사료를 재배해 원형으로 묶는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대상도 확대된다. 2013년까지는 조사료 경영체에게만 지원됐으나 축산농가가 자가 소비용으로 생산해 사용하는 조사료와, 축산농가에서 간척지․하천 부지 등을 지자체와 협약 임대 후 갈대, 야생초를 사일리지로 제조하는 경우에도 사일리지 제조 사업비를 지원한다.

조사료 품질을 향상하고, 수분이 20% 수준인 건초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톤당 6만 원씩 일괄 지급하던 사일리지 제조비를 생산된 건초량에 2.4를 곱해 제조비를 지원하고, 자가소비용을 제외하고 유통되는 조사료는 생산자 실명제를 올해부터 전면 실시한다.

무게 위주로 지원하던 사일리지 제조비 지원 기준도 2015년부터 품질 등급기준을 포함해 차등 지급토록 전면 변경키로 하고 올해 순천, 장흥, 영암, 함평 4개소의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조사료 품질 분석장비 및 분석료를 지원한다.

전남도는 조사료 집단 재배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조사료 사일리지 활용이 어려운 소규모 농가에 양질의 조사료 공급을 위해 전문단지 12개소(8천ha) 및 유통센터 3개소를 선정해 추진 중이며, 조사료와 옥수수 등을 혼합해 급여하는 사료 배합기(TMR) 공장 23개소를 운영 중이다.

권두석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소 생산비 절감과 논 이모작 활용 증대를 위해 올해도 6만 5천ha에 조사료를 재배하기 위해 경종농가, 축산농가, 조사료 경영체의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조사료 재배에 필요한 트랙터 등 기계장비,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대, 전문 단지의 퇴액비 공급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등록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