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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쌀 3년연속 대한민국 최고의 쌀로 평가

작성일 2005-09-07
전남쌀 3년연속 대한민국 최고의 쌀로 평가
【농산물유통과】-607-4699
-박준영 도지사의 전남쌀 품질고급화 시책 실효 거둬-

전남쌀이 2005년도 전국 시중유통 브랜드쌀 평가에서 2003년과 2004년에 이어 3년연속 우수브랜드에 최다 선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쌀임을 입증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9월 7일 서울 농수산물유통공사 aT센터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농림부가 공동으로 발표한 ‘2005 전국 쌀 평가’결과, 해남 옥천농협『한눈에반한쌀』,영광 백수농협 『사계절이사는집』, 무안 수영산업『쌀의보약』, 나주 남평농협 『왕건이탐낸쌀 골드』 등 4개 브랜드가 전국 우수브랜드쌀 12개에 선정됨으로써 전남쌀이 대한민국 최고의 쌀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게 됐다.

특히『한눈에반한쌀』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3년연속 우수브랜드로 선정돼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농림부 지정 ‘Love米’표장을 향후 2년간 사용할 수 있는 영광을 차지했다.

□ 이러한 결과는 전라남도가 그동안 전국 제일미 생산계획을 수립,
○ 고품질벼와 자운영 등 녹비작물 재배면적을 늘리고
○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량을 감축하는 신재배기술의 보급은 물론
○ 미질 향상을 위해 적기수확, 건조·저장·첨단 도정시설의 확충과 함께
○ 지역을 대표하는 통합브랜드를 집중 육성, 고가브랜드화하는 등
품종선택에서부터 재배, 건조, 보관,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이고도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남쌀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온 결과라 할 수 있다.

□ 전국 브랜드쌀 평가는 2003년부터 농림부와 한국소비자단체연합회 산하 10개 단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역점시책으로
○ DDA 및 쌀 재협상에 따른 시장개방 확대와 쌀 소비감소에 따른 과잉기조 지속, 소비자 기호의 다양화 등 급변하는 쌀 유통여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 전국적으로 1200여개에 달하는 쌀브랜드별 미질의 차별화를 통해 우리 쌀의 품질 고급화와 소비자 알권리 충족을 위해
○ 전국의 1200여개 쌀 브랜드 중 각 시도와 민간RPC단체의 추천을 받은 71개 대표브랜드를 대상으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4회에 걸쳐 무작위로 시료를 수집해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외관, 색택, 냄새, 수분, 피해립, 싸라기 및 이물 등 14개 항목에 대한 품위평가
- 한국식품연구원의 전문패널에 의한 11개 항목에 대한 관능적 품질평가
- 농촌진흥청의 DNA분석에 의한 품종 혼합비율 판정
- 소비자단체협의회의 일반 소비자 패널(90여명)의 기호도 평가를
종합 평점해 우수브랜드 Best12를 선정한다.

□ 이번에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12개에 대해
○ 농림부는 향후 1년 동안 각종 언론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소비자정보 제공을 위한 팸플릿 제작·배포, 우수 브랜드 쌀 전시회 등 이벤트 행사를 통한 홍보활동도 병행 실시함으로써 강력한 브랜드파워 형성을 도모 해 나갈 계획이며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10개 회원 단체에서도 소비자들이 이번 평가 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회지 및 각종 행사시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 전라남도에서는
○ 이번 평가를 통해 입증된 전남쌀의 우수성을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
-TV-CF, 주요일간지 및 여성지, 수도권 생활정보지, 예향전남소식 등을
통해 평가 결과 및 친환경 고품질의 전남쌀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 맞춤형 계약재배 확대, 평생고객 확충, 대형 유통업체 고정입점, 다양한 판촉행사 등 전남쌀 판로확보에 총력 경주할 계획이다.

□ 한편 이번 평가결과 3년연속 우수브랜드로 선정돼 전국에서 유일하게 농림부 지정 Love米 표장을 사용하게 된 해남옥천농협의

○ ‘한눈에반한쌀’은 밥맛과 미질이 뛰어난 히토메보레를 옥천면과 삼산면 관내 571㏊에서 연간 3200톤(16만포/20㎏)을 생산, 전국 신세계 이마트를 통해 포대당 8만2000원씩에 독점 판매하고 있는 데 농협하나로마트, 롯데상사 등 대형유통업체 들의 공급요청이 쇄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에 따라 옥천농협에서는 내년에 사업비 130억원을 투입, 최첨단 가공기술을 도입한 가공시설을 확충하고 생산면적을 해남군 전체 벼식부 면적인 2만㏊의 50%인 1만㏊까지 확대해 광역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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