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봉황문전

추천0 조회수 102 다운로드 수 1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봉황문전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크게 연주문대를 두르고‚ 그 원 안에 매우 율동적이고 곡선미 있는 봉황 1마리를 가득차게 표현하였다. 봉황의 머리형상은 닭의 모양을 하고 측면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부리는 날카롭게 구부러져 있다. 날개는 c자형 곡선으로 渦雲紋塼에서와 비슷한 표현을 하였는데‚ 오른쪽 날개는 머리위로 둥글게 치켜 올라가서 원을 그리고‚ 왼쪽 날개는 밑으로 향하였다. 꼬리는 머리부터 ‘s’자 모양으로 구부러져서 큰 원을 만들고 있고‚ 몸체에는 비늘까지 세세하게 표현되어 있다. 네모서리에는 4등분한 화엽문을 배치하였다. 봉황이란 수컷인 鳳과 암컷인 凰을 함께 이르는 말인데 용이 학과 연애하여 낳았다는 상상의 새이다. 상상의 새인 봉황의 외형적 특징은 뱀의 목‚ 제비의 턱‚ 거북의 등‚ 물고기의 꼬리모양을 하고 있으며 丹穴山에 살고 있다고 한다. 봉황이 산다는 단혈이라는 곳은 바로 朝陽의 골짜기이며 조양은 곧 태양을 마주하는 길운의 징조를 상징한다. 봉황은 고상하고 품위있는 모습을 지니고 있어 왕비에 비유되기도 하며 태평성대를 예고하는 상서로운 새로 여겨져 궁궐 문양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봉황은 아무리 배가 고파도 좁쌀따위는 먹지 않는 고고한 품위를 지니고 있다하여 민화윤리문자도 가운데 ‘염자도’의 중심소재로 선택되기도 하였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