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한국의문양] 단호문흉배

추천0 조회수 77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한국의문양] 단호문흉배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4-10-31
분류(장르)
미술
요약정보
해태(혹은 해치)는 시비선악을 판단하여 안다는 상상의 동물로 사자와 비슷하나 머리 가운데 뿔이 있다고 한다. 중국 문헌지를 보면 "동북 변방에 있는 짐승이며‚ 한 개의 불을 가지고 있는데 성품이 충직하여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면‚ 바르지 못한 사람을 뿔로 받고‚ 사람이 다투는 것을 들었을 때에는 옳지 않는 사람을 받는다."고 설명되어 있다. 이와 같이 정의를 지키는 동물로 믿어져서 법을 심판하는 사람은 해치관이라 하여 해태가 그려진 관모를 쓰기도 하였다. 그래서 대사헌(조선시대 사헌부장관)의 흉배의 문양으로 사용되었다. 운문(雲紋)은 위엄(威嚴)‚ 신비성‚ 속세를 벗어난 풍류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소나무는 유고적 절의와 지조‚ 탈속과 풍류‚ 장수의 상징이다. 괴석은 십장생의 하나로 영원불멸의 상징이며 또한 비바람을 가리지 않고 말없이 의연한 자태는 실로 군자의 풍모를 풍기는 상징물이기도 하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culture.go.kr
분류(장르)
미술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