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수도사단 한강선방어전투문서 복사물

추천0 조회수 24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수도사단 한강선방어전투문서 복사물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28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1950년 6월 28일부터 7월 2일 까지(4일간) 한강방어 전투시 수도사단에서 작성한 전투일지 <발달과정/역사> 한강 방어전투는 6.25전쟁 초기에 수도 서울이 실함되었을 때‚ 한국군 시흥지구 전투사령부 예하 3개 혼성사단(수도·제2·제7사단)이 전차 1개 사단으로 증강된 북한군 제1군단 소속 3개 사단(제3·제4·제6사단)과 한강을 연하는 선에서 치른 전투이다. 이 전투에서‚ 시흥지구 전투사령부는 제7사단을 노량진 방면에 배치하고 수도사단을 여의도 비행장을 포함한 영등포 지역에 배치하는 한편 제2사단을 비롯한 제3사단과 제5사단의 일부 혼성병력을 전방부대에 보강하여 한강 남안을 연하는 선에서 6일 동안의 방어전을 치른 후‚ 수원으로 철수하였다. 1950년 7월 3일‚ 북한군 제4사단은 완전히 파괴되지 않은 한강철교를 보수하여 전차를 도하시킨 후 영등포 지역으로 침공하였으며‚ 북한군 제6사단은 김포비행장을 경유‚ 인천으로 침공하였다. 이 전투로‚ 한국군은 전략적 후퇴작전을 실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얻게 되었으며‚ 아울러 미국 지상군이 참전할 수 있는 시간을 획득하게 되었고‚ 북한군은 한강 방어선을 돌파하는데 의외로 시간이 지연되어 수원 이북에서 한국군의 주력을 섬멸하려던 그들의 계획에 큰 차질을 빚게 되었다. 복제(複製)한 문서이다. <제원> 제지/ 가로 : 188㎜ 세로 : 263㎜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