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하드로사우루스 공룡알

추천0 조회수 44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하드로사우루스 공룡알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하드로사우루스는 백악기 후반에 등장한 길이 7-10m의 커다란 체구의 오리주둥이 공룡이다. <발달과정/역사> 1858년 레이디(J.Leidy)등에 의해 두개골을 제외한 나머지 골격과 수백 개의 치아 화석이 미국 뉴저지에서 발견됨으로 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표본은 중국에서 산출되어 반입된 것으로 하드로사우루스의 알로 추정되는 공룡알 화석이다. 하드로사우르스는 Ornithopoda (조각류;鳥脚類)의 일종으로 그들은 아마도 Iguanodontid 공룡들의 자손들로 추측하고 있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공룡알 크기는 공룡의 거대한 체구에 비해 작은 편으로 대부분 타조알 정도 혹은 그보다 작은 크기를 하고 있다. 알 껍질은 공룡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나타낸다. 하지만 공룡의 알들은 그 종류에 상관없이 조류에 비해 10배 이상으로 많은 숨구멍을 가지고 있으므로 해서 현생 파충류나 조류의 알 껍질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 또한 알의 표면에는 많은 금이 가 있는데 파충류나 조류의 알 껍질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탄산칼슘을 가지고 있음으로 해서 흙 속에 묻혀서도 오랜 기간 원래의 구성성분과 형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화석화가 되면서 탄산염이 재결정화가 되는데 이때 알 껍질은 여러개의 단위로 금이 가서 특징적인 모자이크 패턴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알은 8개가 같이 모여 있다. <참고문헌> 화석(송지영‚2003‚시그마프레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