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정장석

추천0 조회수 83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정장석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0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화강암질이며 암석의 성분으로서 알칼리 장석군에 속하는 중요한 광물이다. 화학성분은 KAlSi3O8이다. <발달과정> 화강암‚ 화강섬록암 등의 주구성광물이고 페그마타이트와 열수광상에서 공존 광물로 산출된다. 결정학적 구조를 보면 정장석은 중간정도의 온도에서 결정화된 것으로 부분적으로 규칙성 있는 Al-Si 분포가 이루어지고 고온에서는 새니딘(Sanidine)의 좀더 불규칙한 광물로 변하게 된다. <일반적 형태‚ 특징> 보통 굵거나 편평한 주상 결정을 이루며‚ 길이 1m에 달하는 것도 있다. 그 밖에 괴상(塊狀) ·입상(粒狀) 또는 엽편상(葉片狀) 집합체를 이룬다. 밑면 및 사축면(斜軸面)에 완전한 쪼개짐이 있으며‚ 단구(斷口)는 불평탄하다. 굳기 6‚ 비중 2.53∼2.58이다. 무색 ·백색 ·회색 ·담황색 ·담갈색 ·녹색 등이며‚ 투명하거나 불투명하다. 유리광택이 있다. 무색투명하거나 백색 반투명한 능주상(菱柱狀) 결정인 것을 빙장석(氷長石)‚ 녹색인 것을 천하석(?河石) 또는 아마존석(단‚ 微斜長石인 綠石種도 포함한 명칭)‚ 투명하고 내부에서 달빛 같은 푸른 섬광을 내는 것을 월장석(月長石) 또는 문스톤이라고 한다. 흔히 나트륨 ·칼슘 등을 함유하는데‚ 나트륨의 일부는 매우 미세한 조장석(曹長石)의 엽편(葉片)을 규칙적으로 가진 데에서 비롯되며‚ 이와 같은 구조를 나타내는 것을 펠트장석이라 한다. 정장석은 화성암이나 변성암 및 일부 퇴적암 속에 널리 분포되며‚ 다른 장석류와 합친다면‚ 지각을 구성하는 양은 석영보다 많다. 정장석은 도자기의 원료로서 중요하며‚ 유리 제조에도 사용된다. 월장석이나 천하석은 하급보석으로 이용되며‚ 특히 스리랑카의 월장석은 유명하다. <참고문헌> 두산세계대백과‚ 학습원색대도감-암석/광물(1980‚금성출판사)‚ 한국의 광물종(1986‚민음사)‚ 지질학사전(1998‚양승영‚교학연구사)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