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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상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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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파상문병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고신라토기에서 통일신라토기로의 이행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통일신라기는 고신라 고유의 문화와 외래의 당나라 문물이 합쳐지면서 고유한 부분과 새로운 부분이 교차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신라토기만의 특징이 나타난다. 통일신라토기의 특징은 다리에 아주 작은 구멍을 가진 뚜껑없는굽다리접시(無蓋式高杯)의 등장‚ 인화문(印花文)토기의 성행‚ 그리고 유약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고신라 후기토기에서 보였던 뚜껑받이가 있는 뚜껑굽다리접시는 아직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통일기 토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른 예는 경주 충효동 돌방무덤(忠孝?石室墳)에서 출토된 토기들이며‚ 그보다 조금 늦은 예는 경주 안압지에서 출토된 토기들이다. 여기에서는 주로 인화문이 날인된 주발형토기와 화병형의 토기가 많이 나왔고‚ 벼루나 장군‚ 약탕관모양의 그릇 등 다양한 모양의 토기들이 많이 출토되었다. 한편 울릉도 천부동(?府?) 고분에서는 목이 긴 병과 몸의 한쪽이 납작해진 특이한 모양의 토기들이 나왔는데‚ 이들은 통일신라 말이나 고려 초인 9-10세기의 토기들로 여겨진다. 또한 통일기의 토기의 특징으로 회유경질도기의 발전과 부장용 연유도기의 성행을 들 수 있는데‚ 삼국시대 후반 경에 백제에서 시작되었던 회유 경질도기는 더 이상 발전을 보지 못하고 주춤할 수밖에 없었으나 연유 도기는 건축 재료나 장식품 등에 사용되어 기술의 보편화가 이루어졌다. 특히 연유도기는 화장용 골호가 성행함에 따라 골호나 장식품으로 만들어지고 있었다. 이는 연유가 인체에 유해하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며‚ 연유를 사람이 직접 사용하지 않고 건축재료나 장의용에 썼던 당시의 과학적 지혜를 파악할 수 있다. 회유경질도기가 성행하기 시작하는 때는 통일신라시대 후반인 8∼9세기경이다. 이 시대가 되면 생활 문화가 전반적으로 상승되고 신분질서가 유동성을 띠게 되어 계급에 따른 그릇 재료에 제약이 어느 정도 완화되기 시작한다. 또한‚ 회유경질도기의 제작기술의 발달과 일반화에 따라 그릇 종류에 따른 질의 다양화가 촉진된다. 파상문은 전통문양에서 기하학무늬를 구성하는 데 쓰이는 곡선의 하나이다. 물결 모양이 반복되는 곡선을 말하고‚ 이를 이용하여 물결무늬 등을 만든다. 예로부터 다양한 기하학적 무늬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원래 기하학적 무늬는 동물이나 식물 무늬와 상반되게 자연의 현상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무늬를 말하는데‚ 이들 무늬는 장식으로서의 모양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상징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선사시대의 토기 표면이나 골각기(骨角器) 등에서도 빗살무늬·점무늬·새끼줄무늬·동심원무늬 등과 함께 이 파선을 이용한 물결무늬가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인류 역사의 초기부터 사용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유물은 회청색 경질도기 병으로 짧은 경부를 가진 평저호이다. 구연부는 짧게 외반하였고 구연단에는 홈이 있다. 구경 밑으로 급격히 벌어져 어깨를 이루고 있으며 동체 중상부까지 약간 벌어졌다가 서서히 좁아들어 풍만한 느낌의 기형이다. 저부 가까이에서는 약간의 반전이 있어 전체적으로 S자형의 곡선을 그리다가 평저인 저부와 만난다. 동체에는 전체적으로 회전손질흔이 남아 있으며‚ 어깨에는 파상문대가 3조 돌아가며 장식하고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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