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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자소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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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백자소호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백자(白磁)란 백토(白土)로 그릇의 형태를 만들고 그 표면에 여러 가지 장식을 한 다음 투명한 백색 유약을 입혀 구워 낸 도자기를 말한다. 백자의 색깔은 그릇에 입혀진 유약의 색으로 좌우된다. 유색(釉色)은 유약의 성분‚ 가마 안의 조건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눈같이 흰 설백색(雪白色)‚ 우윳빛이 도는 유백색(乳白色)‚ 약간 파르스름한 색을 머금은 청백색(靑白色)‚ 푸른기가 짙은 청백색‚ 회백색(灰白色) 등으로 제작된 시기와 지역에 따라 색조의 차가 있다. 중국에서는 백자가 육조시대(六朝時代: 219-580년)말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에 청자와 함께 제작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전라북도 부안군 일대에서 수집된 세련된 백자 파편들과 경기도 용인군 이동면 서리에서 발굴된 우수한 백자 파편들이 증명해 주고 있다. 조선시대의 백자는 이러한 고려 연질백자(軟質白磁)의 전통을 계승한 것과 중국 원(元)과 명(明)나라 초기의 새로운 백자 양식에서 영향을 받은 것 두 종류로 각기 그 유태가 다르다. 고려백자계통은 태토가 약간 무른 편으로 연질백자라 하여 우윳빛이 도는 유백색 유약이 시유되었으며 표면에는 미세한 빙렬(氷裂)이 그물처럼 나 있다. 중국 백자 계통의 경질 백자는 눈같이 희고 단단한 태토(胎土)에 투명한 백자 유약이 시유되었다. 제작시기는 연질 백자의 경우 15세기 동안에만 제작된 반면 경질 백자는 조선시대 전기간에 걸쳐 번조(燔造: 구워서 만들어 냄)되었다. 백자는 그릇 표면에 문양을 나타낸 장식의장에 따라 순백자(純白磁)‚ 상감백자(象嵌白磁)‚ 청화백자(靑畵白磁)‚ 철화백자(鐵畵白磁)‚ 진사백자(辰砂白磁) 등으로 구분된다. 이밖에 철채(鐵彩)‚ 진사채(辰砂彩)‚ 청화채(靑畵彩)‚ 진사청화(辰砂靑畵) 등의 채색 기법으로 장식된 백자들도 있다. 본 유물은 문양은 전혀 없으며 푸른빛이 도는 순백자로써 조선시대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생각된다. 순백자란 색채 장식이 없는 순수한 백색의 자기를 말하는 것으로써 조선 백자의 대부분이 순백자로 제작되었다. 장식이 전혀 없는 것(素文)이 일반적이나 음각(陰刻)‚ 양각(陽刻)‚ 투각(透刻) 등의 문양이 이 장식된 것도 일부 만들어졌다. 조선시대 가마터를 조사해 보면 순백자 종류가 95% 이상을 차지하며 그릇의 종류는 대접‚ 접시류가 대부분이며 병이나 항아리는 드문 편이다. 순백자는 일반적으로 형태가 온전하고 백자색이 순정한 것을 좋은 백자로 치는데 특히 조선 초기의 백자와 18세기 전반의 소위 금사리계(金沙里系)가마에서 생산된 백자에 우수한 작품이 많이 보인다. 그 기형은 크게 구연부(口緣部)와 동체(胴體)로 나누어진다. 구연부는 지름이 넓은 광구형(廣口形)으로써 동체 지름의 약 2/3에 이른다. 짧고 곧게 직립(直立)하였다. 동체는 원통의 형태를 하고 있는데 동체의 높이와 지름의 길이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 구연에서 어깨‚ 어깨에서 동체로 거의 직각을 이루면서 만난다. 유약의 시유(施釉)상태는 양호한 편이나 구연과 어깨부분의 유약이 약간 벗겨졌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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