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이미지

칼송곳

추천0 조회수 29 다운로드 수 0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칼송곳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1-3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해군사관학교의 충무공해전유물 발굴단이 1994년 2월에 이와같은 칼송곳 즉 도추(刀錐)를 여천시 백도 근해 해저에서 모두 22점을 발견 인양하였다. 도추는 원형의 쇠막대의 한편에 칼날을 세워 만들었는데‚ 길이는 17.3 - 34.7cm이고‚ 칼날의 길이는 5 - 22cm이다. 이충무공전서(李忠武公全書)의 행록(行錄)에 의하면 "전선을 창제하니 크기는 판옥선만 하며 위에는 판자로 덮고‚ 판자위에 십자(十字)모양의 좁은 길을 내어 사람들이 올라 다닐 수 있게 하고‚ 그 나머지는 온통 도추(刀錐)를 꽂아 사방으로 발 붙일 곳이 없도록 했다" 라는 내용으로서 거북선의 등에 도추가 꽂혀 있었다는 사실을 전해준다. 그런데 문헌에 보이는 이 도추의 실제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알려주는 사료(史料)가 없으므로 오늘날 그 형태를 알 수 없다. 다만 여천시 백도는 거북선이 처음 만들어진 전라좌수영 바로 인근이고‚ 이곳 해저에서 도추와 같은 칼송곳이 다수 발견 인양되었으므로 인양된 도추가 행록에 나오는 도추와 어떤 연관성이 있지 않을가 추정해 볼 수 있다.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