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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꽂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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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물명
뒤꽂이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5-02-01
분류(장르)
사진
요약정보
<정의> 쪽찐머리 뒤에 덧꽂는 비녀 외의 장식품. <개설> 뒤꽂이는 끝이 뾰족하고 다른 한 끝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장식이 딸려 있어 뾰족한 곳을 쪽에 꽂아 장식하는 장식품이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뒤꽂이는 쪽찐 머리 뒤에 덧꽂는 비녀 이외의 장식품으로 머리를 더욱 화려하게 꾸며주는 장식적인 것과 실용적인 면을 겸한 귀이개?빗치개 등과 같다. 일반적인 뒤꽂이는 ‘과판’이라고 하여 국화 모양의 장식이 달린 것인데‚ ‘과판’은 뒤꽂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며‚ 이 밖에도 피어오르는 연꽃봉오리를 본떠 만든 장식인 ‘연봉’과 매화‚ 화접(花蝶)‚ 나비‚ 천도(?桃)‚ 봉(鳳) 등의 모양을 장식한 것들도 있다. 뒤꽂이는 주로 산호?비취?칠보?파란?진주 등의 보패류로 만들기 때문에 부녀자의 검은머리를 더욱 화사하고 아름답게 꾸며주는 장신구였다. 조선시대의 의식 때 왕실이나 상류계급에서 큰머리나 어여머리에 꽂았던 떨잠도 꽂는 장소는 뒤꽂이와 달랐지만‚ 뒤꽂이의 일종으로 볼 수 있었다. 떨잠은 주로 나비모양?둥근모양‚ 사각모양 등의 옥판(?板)에 칠보‚ 진주‚ 보석 등을 장식하여 만든 것으로 큰머리와 어여머리의 중심과 양편에 하나씩 꽂았던 최고의 수식품이다. 그래서 떨잠을 꽂을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떨잠은 대례복을 입고 큰머리를 할 때 머리에 꽂는 장식품으로 ‘떨철반자’라고도 하였는데‚ 모양은 중앙에 꽂는 나비 모양을 한 선봉잠과 양쪽에 꽂는 둥근 모양의 반자가 있으며‚ 사각모양의 것도 있었고‚ 뒤꽂이와 마찬가지로 옥판을 조각하여 판을 만들고‚ 뒤쪽에는 동으로 만든 납작한 머리꽂이를 붙여서 진주(眞?)‚ 산호(?瑚)‚ 비취(翡翠)‚ 칠보(七寶) 등의 장식을 부착하였다. 실용을 겸한 뒤꽂이로는 빗치개와 귀이개가 있는데 빗치개는 가리마를 탈 때나 밀기름을 바르거나 빗살 틈에 낀 때를 빼는 데 필요한 것으로‚ 다른 화장도구와 함께 경대에 두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언제부터인가 머리를 장식하기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어서 머리 수식물의 하나로 사용하게 되었다. 귀이개는 원래 귀에지를 파내는 기구인데‚ 이 것도 장식물로서 쪽찐 머리에 꽂게 된 것이다. 이에는 귀이개와 함께 꽂이가 가지처럼 달린 것이 있었다. <유사‚ 관련 용어> 떨잠‚ 머리꽂이‚ 뒤꽂이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emuseum.go.kr
분류(장르)
사진
원문제공
원문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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