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 이미지 유형

라이선스 유형

어문

남석희

추천0 조회수 58 다운로드 수 2 일반문의
  • 해당 공공저작물은 외부사이트에서 보유하고 있는 저작물로써, 원문보기 버튼 클릭 시 외부사이트로 이동됩니다. 외부사이트의 문제로 인하여 공공저작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이트 바로가기 를 클릭하여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물명
남석희
저작(권)자
저작자 미상 (저작물 2267374 건)
출처
이용조건
KOGL 출처표시,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새창열림)
공표년도
창작년도
2016-07-21
분류(장르)
어문
요약정보
남석희 활동시기 : 조선시대 출생시기 : 1900년(고종광무 4년) 상세설명 영양 남씨(英陽南氏) 23세손인 남조휘(南朝輝) 선생의 3남 4여 가운데 맏딸로서 1900년(高宗光武 4年 庚子) 영양면 앞싯골(前谷?)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정숙 단아(貞淡端雅)한 태도로 양친께 효순 하여‚ 어버이의 뜻을 조금도 어긴 적이 없었다. 방년(芳年) 16세에‚ 15세인 청주 정씨(鄭載英)와 혼인하였다. 아직 신행(新行)전인 어느 날 밤에 뜻밖에 시댁으로부터 시숙(媤叔)이 와서 전달하기를‚ 시모 권씨의 숙환(宿?)인 속앓이가 근래에 격화되어 백약이 무효라‚ 죽음 직전에서 최후의 유언으로 아직 신행 전인 새사람을 잠깐이나마 대면해 보고 죽기 원이라 한다 하니‚ 이 말을 들을 부모와 딸이 한마음 한뜻이 되어‚ 열 여섯 살 신행 전 새댁이 즉시 시숙과 함께 산골짜기 좁고 험한 밤길 10리를 걸어 양평동(良坪?) 시댁으로 갈 때에‚ 겨울 바람이 세차게 불어 휘날리는 치맛자락을 감싸쥐고 발걸음을 재우...
저작물 파일 유형
저작물 속성
1 차 저작물
공동저작자
1유형
수집연계 URL
http://www.gb.go.kr
분류(장르)
어문
원문제공
원문URL

맨 위로